"자전거 갖고 버스 승차"..한강·청계천 등 5개 노선 시범운영

임미나 2020. 10. 22. 11: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는 26일부터 2개월간 시내버스 5개 노선에서 '자전거 휴대 승차'를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버스 후면에 거치대를 설치해 자전거를 실을 수 있게 하거나, 차량 내에 자전거 반입이 가능토록 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내버스에도 자전거 거치가 가능해져 택시·지하철에 이어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이 더욱 강화됐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운영거치대 설치·내부 반입 가능..내년 확대 검토
자전거 거치대가 설치된 버스 [서울시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임미나 기자 = 서울시는 26일부터 2개월간 시내버스 5개 노선에서 '자전거 휴대 승차'를 시범 운영한다고 22일 밝혔다.

버스 후면에 거치대를 설치해 자전거를 실을 수 있게 하거나, 차량 내에 자전거 반입이 가능토록 한다고 시는 설명했다.

해당 버스 노선에서는 평일에는 출퇴근 시간을 제외하고, 주말에는 전 시간대에 이를 이용할 수 있다.

자전거 거치대를 장착한 버스는 양천공영차고지∼가양동을 오가는 6657번 노선 6대와 난지한강공원∼북한산 구간을 운행하는 7730번 노선 3대다. 자전거 거치는 한 버스당 2대까지 가능하며, 탑승자가 직접 자전거를 실어야 한다.

버스 내 반입이 가능한 노선은 162번(5대), 6513번(4대), 7612번(4대)이다. 각각 정릉∼여의도, 가산디지털단지∼서울대, 서대문∼영등포를 오간다. 해당 버스의 휠체어 전용 공간에 자전거를 세울 수 있으며, 이동 중 휠체어 이용자가 승차하면 자전거 승객은 차에서 내려야 한다. 이미 휠체어 이용자가 승차한 경우에는 자전거를 반입할 수 없다.

서울시는 BIT 도착정보시스템과 카카오·네이버 버스 앱을 통해 자전거 거치·승차가 가능한 차량을 아이콘으로 표시할 예정이다. 버스 외부에도 자전거 모양 스티커를 붙여 홍보한다.

시는 버스 이용자 등 시민 의견을 수렴하고 유관 기관과 협의해 내년 상반기부터 다양한 노선으로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앞으로 출고되는 저상 전기버스는 휠체어 전용공간에 자전거 고정장치가 설치돼 있어 노선 확대가 가능하다고 시는 설명했다.

앞서 시는 지난 7월부터 자전거 거치대를 장착한 택시를 시범 운행 중이며, 9월부터는 지하철 7호선에서 평일 낮 자전거 휴대 승차를 가능하게 했다.

황보연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시내버스에도 자전거 거치가 가능해져 택시·지하철에 이어 대중교통과의 연계성이 더욱 강화됐다"고 말했다.

mina@yna.co.kr

☞ 키우는 가축들에 수백차례 '몹쓸짓'… 짐승 같은 농부들
☞ 눈시울 붉힌 '라면형제' 할아버지 "학대 이야기는…"
☞ "마음도 예뻐" BTS 비난한 중국, 송혜교 기부엔 찬사
☞ 촛불 켜놓고 외출한 엄마…11살 아들이 화재신고
☞ 멀쩡한 휠 부수고 교체권유…돈에 눈먼 타이어전문점
☞ '거대마차 끄는 말' 학대 논란…"전기로 움직여요"
☞ "'인육 먹고싶다'던 외교관, 공금횡령·증거인멸 의혹도"
☞ 몸무게 317kg 30대의 한탄…살찐 원인은 '이것' 때문
☞ '잠수함서 여기자 성폭행ㆍ살해' 발명가 탈옥 생중계
☞ 에이즈 알고도 57명과 의도적 성관계한 남성 '경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