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Sea of Korea' 18c 지도 기증한 조민기 학생 선행 알린다"

김영환 2020. 10. 23. 11: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조선해의 영문 표기인 'Sea of Korea'로 표시된 18세기 영국의 세계지도를 기증한 조민기 학생의 선행을 알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수집의 열정과 안목, 그리고 아름다운 기증"이라며 "너무 늦기 전에 감사를 표하고자 선행을 알린다. 지난 6월, 대전 글꽃중학교 3학년 조민기 학생이 보낸 문화재 두 점이 청와대로 배달됐다"면서 이 같이 적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수집의 열정과 안목, 그리고 아름다운 기증"
文대통령, 문화재 기증한 중학생 선행 알려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조선해의 영문 표기인 ‘Sea of Korea’로 표시된 18세기 영국의 세계지도를 기증한 조민기 학생의 선행을 알렸다.

문 대통령은 이날 SNS에 “수집의 열정과 안목, 그리고 아름다운 기증”이라며 “너무 늦기 전에 감사를 표하고자 선행을 알린다. 지난 6월, 대전 글꽃중학교 3학년 조민기 학생이 보낸 문화재 두 점이 청와대로 배달됐다”면서 이 같이 적었다. 조민기 학생이 보내온 문화재는 18세기 영국에서 제작된 세계지도와 조선 선조 시기 한·일 간의 교류가 담긴 일본의 옛 서적 ‘풍공유보도략’ 하권이다.

문 대통령은 “18세기의 세계지도는 유일본은 아니지만, 한국의 동해를 조선해의 영문 표기인 ‘Sea of Korea’로 표시하고 있어, ‘일본해’ 표기가 옳다는 일측 주장이 역사 왜곡임을 확인할 수 있는 귀중한 자료”라며 “청와대는 두 점의 문화재가 임진왜란 연구에 활용될 수 있을 것이라 판단하여 국립진주박물관을 기증처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기증절차 진행 과정에서 조민기 학생은 추가로 ‘풍공유보도략’ 상권, 조선 후기와 청나라 서적 일곱 권을 함께 기증했다.

문 대통령은 “어린 학생으로서 참으로 훌륭한 일인데,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라며 “이미 지난해 2월, 일제에 의한 안중근 의사의 재판과정을 보여주는 ‘안중근 사건 공판 속기록’ 넉 점을 기증해주었고 제가 청와대에 초청해 감사의 마음을 나눈 일도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역사에 대한 자긍심, 옛것에 대한 열정 없이 살림을 쪼개가며 수집에 몰두하기는 어렵다. 발굴의 기쁨 또한 안목이 있어야 가능하다”라며 “‘꾸준한 기증’의 약속을 지킨 조민기 학생도 대견하고, 수집의 열정과 안목뿐 아니라 기증의 보람까지 아들에게 나눠주신 아버님도 매우 훌륭한 분이 아닐 수 없다”고 감사의 뜻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조민기 학생은 문화재와 함께 편지를 보내왔는데, 어린 학생인데도 참으로 가상하고 기특한 마음이 담겨있어 첨부한다. 조민기 학생과 아버님께 감사드린다”고 썼다.

(문재인 대통령 SNS 캡쳐)

김영환 (kyh1030@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