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 수사' 남부지검장 사퇴..檢 "흔들림 없이 수사"

엄윤주 2020. 10. 23. 11:5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남부지검장 자리 지켜달라" 댓글 백여 개 '쇄도'
남부지검 "라임 관련 수사 원칙대로 흔들림 없이"
박순철 남부지검장 검찰 내부게시판에 사의 표명
"야당 정치인 관련 수사 격주 보고..수사 진척돼"

[앵커]

라임 사건 수사를 총괄하던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이 어제 오전 전격 사퇴 의사를 밝혔습니다.

사실상 지휘자가 공석이 된 상황에서 수사를 진행할 수밖에 없게 된 서울남부지검은 원칙대로 흔들림 없이 수사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입니다.

서울남부지검에 취재기자 나가 있습니다. 엄윤주 기자!

어제 박 지검장이 갑작스레 사퇴 의사를 밝히면서 내부 분위기는 어수선할 것 같은데, 검찰 반응은 어떻습니까?

[기자]

수사 지휘를 담당했던 서울남부지검장이 전격 사퇴 의사를 밝힌 가운데 검찰 내부에서도 적잖이 놀랐다는 반응입니다.

다만, 어떤 수사 결과를 내놓았어도, 비판을 마주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었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어제 검찰 내부 게시판에 올라온 박 지검장의 사의 표명 글에는 자리를 지켜달라는 취지의 댓글이 하루 사이에 백 개를 훌쩍 넘겼습니다.

라임 수사를 직접 이끄는 김락현 서울남부지검 형사6부장도 수사결과로 말씀드리겠다는 짧은 다짐을 댓글로 남기기도 했습니다.

우선 서울남부지검은 지검장 사의 표명과 상관없이 라임 사태 관련 수사는 원칙대로 흔들림 없이 해나가겠다는 방침입니다.

사퇴에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는 아직 공식적인 내부 입장이 전해지지 않았다며, 지검장의 뜻을 담은 글을 참고해달라며 말을 아꼈습니다.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이 전격 사퇴 의사를 밝힌 건 어제 오전입니다.

박 지검장은 라임 사태와 관련해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의 천억 원대 횡령과 사기가 본질이라며 로비 사건은 과정의 일부일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검사 비리 의혹은 김 전 회장의 폭로를 통해 처음 알았다면서도 야당 정치인 관련 수사는 격주마다 윤석열 총장에게 보고했고 수사도 상당 부분 진척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지난 8월엔 수사상황을 대검찰청에도 보고했다며 검찰이 내놓을 수사 결과를 믿어달라고 호소하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정치와 언론이 각자 프레임에 맞춰 정치검찰로 보이게 하는 현실이 안타깝다며 검사직을 내려놓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대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중대한 시기에 검사장이 사의를 표명하게 돼 유감이라며 수사지휘 체계의 공백을 최소화하도록 조만간 후속 인사를 단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앵커]

사실상 라임 사태 수사 총괄 지위가 공석이 된 상황인데, 서울남부지검에 꾸려진 '검사 향응' 의혹 전담팀 수사는 진척이 있나요?

[기자]

앞서 서울남부지검은 법무부의 수사 의뢰에 따라 금융조사부 등 소속 검사 5명으로 이뤄진 검사 향응 수사전담팀을 별도로 구성했습니다.

수사팀이 꾸려진 지 하루 만에 서울 강남의 룸살롱에서 검사 술 접대를 함께했다고 전해진 특수부장 출신 A 변호사 사무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는데요.

여기에서 검찰은 A 변호사의 업무용 컴퓨터와 휴대전화에 대해 포렌식 작업을 벌이며, 로비 정황을 증명할 자료 등을 찾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다만, 해당 사안에 대한 여론이 집중되는 만큼 검사 향응 수수 상황을 언론에 공개할지를 두고 공개심의위원회 개최 여부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이 수사팀은 기존 라임 펀드 판매 비리 사건을 담당하고 있는 형사6부장이 지휘하고 있으며 윤석열 검찰총장의 지휘는 받지 않고 있습니다.

이런 가운데 오늘 오후 2시 서울남부지방법원에서 김봉현 전 회장의 재판이 열립니다.

일주일 사이 두 차례 옥중 입장문을 내며 각종 폭로를 이어갔던 김 전 회장이 재판에서도 추가 폭로를 이어갈지 주목됩니다.

지금까지 서울남부지검에서 YTN 엄윤주[eomyj1012@ytn.co.kr]입니다.

※ '당신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YTN은 여러분의 소중한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YTN을 검색해 채널 추가 [전화] 02-398-8585 [메일] social@ytn.co.kr [온라인 제보] www.ytn.co.kr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YTN 이벤트 참여하고 아이패드, 에어팟 받아 가세요!

▶ 대한민국 대표 뉴스 채널 YTN 생방송보기

▶ 네이버에서 YTN 뉴스 채널 구독하기

Copyright © YTN.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