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임수사 지휘' 서울남부지검장에 이정수 검사장 임명(종합)

송진원 2020. 10. 23. 16: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23일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 후임으로 이정수(51·사법연수원 26기) 대검 기획조정부장을 임명했다.

그는 서울 출신으로 서울대 사법학과를 나와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2부장, 법무부 형사사법 공통시스템 운영단장,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인천지검 부천지청장 등을 역임했다.

이 검사장이 빠지면서 공석이 된 대검 기조부장은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이 겸임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적폐청산TF' 출신..秋 "흔들림 없이 독립적 수사" 주문
이정수 신임 서울남부지검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23일 박순철 서울남부지검장 후임으로 이정수(51·사법연수원 26기) 대검 기획조정부장을 임명했다. 박 지검장이 사의를 표한 지 하루 만이다.

추 장관은 이날 박 지검장의 사표를 수리하면서 이 검사장을 24일자로 남부지검장에 전보 발령했다. 이 검사장의 수사·업무 능력, 다른 재경지검 검사장들과의 기수(25∼26기)을 고려해 이 검사장을 적임자로 판단했다.

추 장관은 이같은 인사발령을 내면서 남부지검에 라임자산운용 펀드 사기 사건과 로비 은폐 의혹 등 현안 수사를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을 주문했다.

추 장관은 "신임 검사장을 중심으로 흔들림 없이 법무부와 대검, 정치권으로부터 독립해 신속하고 철저히 진실을 규명하라"고 밝혔다.

추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으로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휘라인에서 빠지면서 이 검사장이 남은 라임자산운용 관련 수사를 총지휘하게 됐다.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폭로한 검사 비위 의혹, 야권 정치인 로비 의혹 규명도 책임진다.

지난 1월 추 장관 취임 후 첫 검찰 인사에서 대검 기조부장에 임명된 이 검사장은 현 정부 초기인 2017∼2018년 국가정보원에 파견돼 국가정보원장 법률자문관 겸 정부가 추진한 `적폐청산TF' 부장 검사로 활동했다.

그는 서울 출신으로 서울대 사법학과를 나와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2부장, 법무부 형사사법 공통시스템 운영단장, 대검 수사정보정책관, 인천지검 부천지청장 등을 역임했다.

법무부는 윤 총장의 참모진인 이 검사장의 인사를 두고 대검과 상의했다는 입장이다. 대검은 이에 대해 말을 아꼈다.

이 검사장이 빠지면서 공석이 된 대검 기조부장은 이정현 대검 공공수사부장이 겸임한다.

출근하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 (과천=연합뉴스) 정하종 기자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23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 법무부로 출근하고 있다. 2020.10.23 chc@yna.co.kr

san@yna.co.kr

☞ 목 아파 병원 가니 목구멍에 커다란 거머리 '꿈틀'
☞ 사망판정 23주 미숙아 냉장고서 6시간만에 살아나
☞ 자신 성폭행한 그놈 출소날 소녀는 삶을 포기했다
☞ "혀로 날리는 칼침" 아이린 '인성 논란' 일파만파
☞ 화장실서 낳은 아기 창밖으로…탯줄 붙은채 숨져
☞ 2020미스코리아 진 김혜진 "이하늬 선배님처럼"
☞ 고민정, 오세훈에 "필승 후보?…여전히 환상 속"
☞ 여기자 쫓아가 '바지 속에 손'…몰카에 들킨 전 시장
☞ 윤석열, 정계 진출 의향 묻자 "그건 제가…"
☞ 홍준표 "윤석열 자가당착…당당하게 정치판 오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