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로남불'?..가족 의혹 "근거 없다"·'사주 만남'도 당당

강연섭 2020. 10. 23. 20:1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윤석열 검찰 총장의 국감 발언이 정치권과 법조계를 흔들고 있습니다.

그의 인식에 대한 우려와 비판도 많습니다.

"검찰 총장은 법무 장관의 부하가 아닙니다."

이 말이 화제가 됐지만 여느 조직에서는 잘 사용하지 않는 이 '부하'라는 단어를 통해서 검찰 총장은 위로부터는 통제받지 않고 아래로 지휘만, 하는 자리로 인식하는 건 아닌지, 우려스러운 겁니다.

하지만 저희가 특히 주목하는 발언은 그의 부인과 장모 관련 수사를 둘러싼 의혹에 대한 답변이었습니다.

"근거 없이 의혹을 제기하면 누가 공직을 하겠냐. 이건 부당하다."

현직 검찰 총장의 가족이 수사 대상이 됐다면 최소한의 유감 표명이라도 하는 게 인지상정 아닌가 하는 태도의 문제를 넘어서 현직 검찰 총장이 "근거 없는 의혹"이라고 선제적으로 선을 그어 버리는 사실상의 수사 지휘에 대체 어느 검사가 "근거 있다"고 항명하듯 밝혀 내겠냐는 겁니다.

검찰 주의자로 포장된 윤석열 총장 고유의 '내로 남불'의 문제점을 강연섭 기자가 지적해 보겠습니다.

◀ 리포트 ▶

어제 저녁 대검 국정감사 도중 법무부는 라임 사태 관련 '검사 비위 은폐'와 '야당 정치인 수사 지연' 등 의혹에 대해 대검 감찰부와 합동 감찰에 나서겠다고 밝혔습니다.

국감장의 윤석열 검찰총장은 즉각 강한 불만을 드러냈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 "남부(지검)에서 지금 라임 관련 여러 수사로 박진감 있게 진행이 되는데. (감찰은) 수사나 소추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여질 우려가 많이 있고요."

법무부는 그러나, 2017년 '돈봉투 만찬' 사건처럼 감찰과 수사가 동시에 진행된 전례가 얼마든지 있었다고 일축했습니다.

이처럼 피감 기관의 대표로 국감에 나섰지만, 윤 총장은 각종 비판과 의혹에 '정면돌파'로 일관했습니다.

특히 가족과 측근을 둘러싼 쟁점에 민감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구체적인 범죄 연루 정황이 드러나 일부 재판에까지 넘어간 장모와 아내 관련 의혹.

[윤석열/검찰총장] "저도 제 처를 옹호하려고 하는 게 아니고, 정당하게 일하는 데 근거 없이 의혹제기하면 누가 공직하겠습니까? 이건 부당하다고 생각합니다."

'검언유착' 사건 수사 당시, 수사팀의 반대를 무릅쓴 '전문자문단' 소집을 강행해 측근을 비호했다는 비판엔 공격적으로 맞섰습니다.

[윤석열/검찰총장] "한동훈 검사가 잘못했으면 제가 어떻게 비호합니까? 그리고 그 후에 지금까지 뭐 나온 거 있습니까? 저는 되묻고 싶습니다. 제가 막았습니까?"

검찰 수사를 받는 언론사의 사주들과 만난 게 부적절하지 않냐는 지적도 윤 총장은 대수롭지 않게 넘겼습니다.

[박범계 의원/더불어민주당] "서울중앙지검장이 이렇게 언론 사주들. 조선일보 사주를 만났다는 보도 있는데, 이렇게 언론 사주를 만나는 게 관행입니까? (과거에는 많이 만난 걸로 알고 있고 저는 오히려 높은 사람들 잘 안 만났고…)"

[박주민 의원/더불어민주당] "많은 검사들이 사건의 이해관계자와 만났다는 이유로 징계를 받았어요. 그런데 총장님은 '내가 만났는 데 그 사람 입장이라서 공개 안 한다' 이게 이렇게 넘어갈 문제일까요? (아니 그 당시에 관련 사건이 있고, 지금 거론되는 분이 사건관계자라는 게 뭐 있습니까?"

'빈말 사과'라도 받아보겠다는 시도가 오히려 안쓰러워 보입니다.

[소병철 의원/더불어민주당] "죄송스럽게 됐습니다. 유감입니다. 이렇게 답변하는 것이 검찰총장의 태도라고 생각하는 데 동의하십니까? 부동의하십니까? 그렇게 오래 생각할 일입니까? (아까 말씀을 드렸고요.)"

MBC뉴스 강연섭입니다.

(영상편집:조기범)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강연섭 기자 (deepriver@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950317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