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윤석열, 총장 자격 없다"..대검찰청 해체 주장까지

최규진 기자 2020. 10. 23. 20:30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민주당 지도부는 윤석열 총장이 국감장에서 민주주의의 원칙을 부정했다며 강하게 비판하고 있습니다. 당 일각에선 윤석열 총장이 사퇴해야 한다, 또 대검찰청 해체해야 한다, 같은 주장도 나옵니다.

최규진 기자입니다.

[기자]

법무부 장관의 부하가 아니란 윤석열 총장의 말이 민주주의를 부정한 것이란 게 민주당의 주장입니다.

[이낙연/더불어민주당 대표 :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행사가 불가피했다는 대통령의 판단도 부정하고, 국민의 대표가 행정부를 통제한다는 민주주의 기본 원칙을 무시하는 위험한 인식을 드러낸 것입니다.]

그러면서 어제(22일) 국감이 검찰개혁과 공수처 출범의 필요성을 보여준 자리였다고 평가했습니다.

[김태년/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 검찰개혁은 국민이 부여한 권한을 남용하고 무소불위 권력을 자처하는 검찰을 바로 세우는 것입니다.]

당 내부에서는 윤 총장이 검찰총장 자격이 없다는 게 명확해졌다며 사퇴해야 한단 주장이 나왔습니다.

더불어 대검찰청을 해체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습니다.

[설훈/더불어민주당 의원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 : 검찰청법을 그러면 대놓고 무시하는 겁니까? 몰랐을 수 있다고 하면 검찰총장 자격이 없는 거죠.]

끓어오르는 여당과는 달리 청와대는 말을 아끼고 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메신저'를 통해 임기를 다 채우라는 뜻을 전했다는 윤 총장 발언에 대해서도 특별히 입장을 내 거나 사실관계를 따질 만한 일이 아니란 겁니다.

다만 청와대는 추미애 장관의 수사권 지휘 발동과 관련해선 대통령의 의중이 반영된 것이란 입장엔 변화가 없다고 하고 있습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