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15비대위, 야외예배 또 취소.."이제 집회신고 안 거칠 것"

정성조 2020. 10. 23. 20:5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요일 서울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야외예배를 열겠다고 해온 8·15시민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오는 25일 행사를 취소했다.

회의에서는 서울시 등의 금지 조치를 무시하고 야외 행사를 강행하자는 의견도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비대위는 이달 18일과 25일에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1천명이 참가하는 야외예배를 열겠다고 신고했다가 금지당하자 법원에 행정소송과 집행정지 신청을 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8·15비대위, 야외예배금지 규탄 회견 최인식 8·15시민비상대책위원회 사무총장 등이 지난 16일 광화문광장에서 정부의 일요일 야외예배 금지를 규탄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정성조 기자 = 일요일 서울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야외예배를 열겠다고 해온 8·15시민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가 오는 25일 행사를 취소했다.

최인식 비대위 사무총장은 23일 연합뉴스에 "오늘 내부 회의를 했으나 결론이 나지 않았다"며 "일단 일요일 예배는 못 한다"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서울시 등의 금지 조치를 무시하고 야외 행사를 강행하자는 의견도 나왔던 것으로 전해졌다.

최 사무총장은 "다음 주 초에 회의를 해서 앞으로의 투쟁 방향을 정할 생각"이라며 "다만 어떤 방식으로 하든 앞으로 집회 신고나 (금지 통고 후) 행정소송은 따로 하지 않을 것이다. 사법부가 권력에 장악됐다"고 했다.

앞서 비대위는 이달 18일과 25일에 광화문광장 인근에서 1천명이 참가하는 야외예배를 열겠다고 신고했다가 금지당하자 법원에 행정소송과 집행정지 신청을 냈다. 18일 예배는 법원의 판단을 받기에 시간이 촉박해 취소했지만, 25일 예배는 열게 해달라는 취지였다.

그러나 서울행정법원은 비대위의 옥외집회 금지처분 집행정지 신청을 개천절·한글날 때와 마찬가지로 기각했다.

xing@yna.co.kr

☞ 급출발로 떨어진 딸아이…아빠는 다짜고짜 발길질
☞ 목 아파 병원 가니 목구멍에 커다란 거머리 '꿈틀'
☞ 2020미스코리아 진 김혜진 "이하늬 선배님처럼"
☞ 여기자 쫓아가 '바지 속에 손'…몰카에 들킨 전 시장
☞ 김현미 "복도에 사람들 대기하는 사진 속 전셋집 알아봤더니…"
☞ 자신 성폭행한 그놈 출소날 소녀는 삶을 포기했다
☞ 진료비 천원…'상계동 슈바이처' 김경희 원장 별세
☞ 화장실서 낳은 아기 창밖으로…탯줄 붙은채 숨져
☞ 식당서 음란영상 시청 말리자 음식 뱉고 난동
☞ 고민정, 오세훈에 "필승 후보?…여전히 환상 속"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