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피해조사반 "부검 통해 분석결과 백신-사망 연관성 없어"

이도연 2020. 10. 24. 16:5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6명 중 6명 '전혀 무관'·20명은 '백신과 사인과의 관계 거의 없다'
2020~2021절기 인플루엔자 국가예방접종 백신 (PG) [김민아 제작] 일러스트

(서울=연합뉴스) 이도연 기자 = 질병관리청 예방접종전문위원회가 독감 백신 접종 후 사망 사례 26건을 부검을 통해 분석한 결과 "백신과의 관련이 없었다"는 결론을 내렸다.

독감백신 예방접종피해조사반장인 김중곤 서울의료원 소아청소년과장은 24일 질병청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지난 22일까지 들어온 사망신고 사례 26명의 사망과 백신과의 인과관계를 검토한 결과, 6명은 사망과 백신이 전혀 관계없는 것으로 결론 내렸다"고 밝혔다.

그는 "나머지 20명도 백신과의 관계가 정확히 입증될 수 없었다"며 "백신과 사인과의 관계는 거의 없다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 6명은 1차 부검에서 '관계없다' 결론·20명은 2차 부검 통해 최종 결론

'사망과 백신이 전혀 관계없다'고 결론 난 6명의 경우 국립과학수사연구원의 1차 부검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

1차 부검에서는 육안으로 판별할 수 있는 사망원인이나 명백한 질병이 있는지를 주로 확인했다.

6명의 경우 1차 부검만으로도 사망 원인을 명백하게 확인할 수 있었다는 것이 질병청 설명이다.

1차 부검에서 특별한 소견이 나오지 않은 사례에 대해서는 정밀 검사를 포함한 2차 부검을 통해 인과관계를 판단한다. 2차 부검에서는 조직 검사나 혈액검사 등을 통해 종합적인 판단이 이뤄진다.

김 교수는 "나머지 20명은 '백신이 사망에 이르게 하지는 않았다'라고 1차 결론은 내렸지만, 좀 더 정확한 사인을 규명하기 위해 부검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며 "그 부검 결과가 추가되면 최종 결정을 내리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망과 백신의 인과관계를 판단하기 위해서는 '아나필락시스 쇼크'와 '길랭-바레 증후군' 등 두 가지 중증이상 반응이 나타났는지도 봐야 한다.

아나필락시스 쇼크는 접종 후 24시간 내 사망하기 때문에 이상 반응까지의 시간 연관성과 어떤 증상이 발현됐는지를 임상 증상으로 살펴본다.

길랭-바레 증후군은 접종 후 2∼3일 후 근력 마비부터 시작되므로 조기 사망 형태로 나타나지는 않는다는 것이 질병청 설명이다. 따라서 사망 사례의 경우 아나필락시스에 의한 사망 여부를 중점적으로 검토하게 된다.

정은경 질병청장은 백신과 사망의 인과관계는 부검에서 명확히 밝혀내기는 어렵지만, 그 외의 사망 요인은 바로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정 청장은 "사망이 백신으로 인한 것인지에 대한 판단은 대부분 접종 부위에 발적이나 염증이 있어서 그로 인해 증상이 생겼는지를 살핀다"며 "백신으로 인한 면역 부작용인지 확인하는 검사들을 일부 하게 되는데, 백신으로 인한 사망을 부검에서 특정하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그는 "백신 이외의 다른 명확한 사망원인에 대한 판단과 다른 소견을 바탕으로 종합적인 결론을 내린다"며 "'사망원인이 불분명하다는 것'과 '백신과의 연관성이 있다는 것'은 다른 판단"이라고 부연했다.

무거운 표정의 정은경 청장 (청주=연합뉴스) 김주형 기자 =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질병관리청장)이 24일 오후 충북 청주시 질병관리청에서 열린 국가 인플루엔자(독감) 예방접종 사업과 관련한 브리핑에서 무거운 표정을 하고 있다. 2020.10.24 kjhpress@yna.co.kr

◇ "예방접종과 인과관계 있는 사망 사례 2건 이상 나오면 해당 백신 로트 봉인"

지난 22일 이후 신고된 사망 사례에 대해서도 마찬가지 과정을 거쳐 사망과 백신의 인과관계를 판단하게 된다. 이날 오후 1시까지 전국에서 총 48명이 '백신 접종 뒤 사망' 사례로 신고됐다.

정 청장은 "어제, 오늘 신고된 분들에 대해서는 보건소가 기초조사, 시·도가 역학조사를 한 뒤 정보를 정리한다. (이 정보를 바탕으로) 다시 피해조사반 회의를 정기적으로 개최해 (사망과 백신의 인과관계를) 판단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편, 정 청장은 지난 22일 국회 종합감사에서 "동일 제조번호 백신에서 사망자가 2명 이상 나오면 해당 로트를 봉인하고 접종을 중단하겠다"고 한 것과 관련해 "신고사례가 아닌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을 전혀 배제할 수 없는 2건 이상의 사례가 있을 경우"라고 정정했다.

현재까지 사망사례가 2명 이상 나온 제조번호는 4개, 총 8명이다.

정 청장은 "해당 8명에 대해 살펴봤으나 예방접종과의 인과성은 확인되지 않았고 예방접종 이외에 사망원인이 추정되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봉인이나 검정은 필요하지 않다고 판단한다"고 말했다.

김중곤 교수도 "동일 제조번호의 백신을 맞고 사망한 분이 두 분 이상 계실 경우에 조치하겠다는 얘기는 유효하지만, 현재 독감 예방접종을 하고 사망했다고 (인과관계가) 인정된 분은 없기 때문에 아직은 예방접종을 중단하거나 보류할 단계는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부연했다.

dylee@yna.co.kr

☞ "건방지게. 어린 XX가" 반말·욕설로 얼룩진 막판 국감
☞ 조국, 윤석열 겨냥…"칼잡이 통제돼야"
☞ 대검 앞에 화환 행렬…'윤석열 총장님 화이팅'
☞ "10억원대 한옥이 서민주택?" '청춘기록' 박보검은…
☞ "네가 성추행했다" 사우나서 잠들었다가 '웬 날벼락?'
☞ 북한 장마당 샌드위치엔 '이것'이 들어간다
☞ '방탄소년단 생트집' 中환구시보 넌 누구냐
☞ 급출발로 떨어진 딸아이…아빠는 다짜고짜 발길질
☞ 2020미스코리아 진 김혜진 "이하늬 선배님처럼"
☞ 목 아파 병원 가니 목구멍에 커다란 거머리 '꿈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