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태평양 거품'이라더니..'반중전선' 쿼드 신경쓰는 중국

차대운 2020. 10. 25. 11: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이 그간 평가절하해왔던 반중 동맹 성격의 '쿼드'(Quad) 4개국 협의체에 대해 점차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5일 전문가들의 평가를 인용해 보도했다.

SCMP는 "각각 중국과 갈등을 겪는 인도와 호주가 (쿼드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면서 쿼드 협의체는 점진적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중국과 관계 나빠진 호주·인도 가세에 쿼드 진전 평가
이달 도쿄에서 첫 회동한 쿼드 외교수장들 [EPA=연합뉴스]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중국이 그간 평가절하해왔던 반중 동맹 성격의 '쿼드'(Quad) 4개국 협의체에 대해 점차 경계심을 높이고 있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25일 전문가들의 평가를 인용해 보도했다.

쿼드 추진 초기까지 중국은 대놓고 자국에 위협이 될 가능성이 없다면서 쿼드 협의체를 무시하는 기류가 강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은 2018년 3월 기자회견에서 쿼드를 '인도양과 태평양의 거품 같은 것"이라고 비유하면서 결국에는 사라질 것이라고 주장했다.

당시만 해도 중국의 대외 환경은 지금보다 나쁘지 않았다.

인도와는 히말라야 국경 지대 대치에서 서로 물러나기로 합의했고, 일본과 센카쿠(尖閣·중국명 댜오위다오<釣魚島>)열도 영유권 분쟁 이후 오랜 대치를 끝내고 리커창(李克强) 총리의 방일을 추진하는 등 관계 개선이 모색됐다.

하지만 쿼드 참여국들과 중국의 관계는 최근 들어 전반적으로 악화했다.

히말라야 국경 유혈 충돌 사태 이후 인도와 관계가 급랭했고, 신종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기원 조사 문제 등을 놓고 호주와도 관계가 단단히 틀어졌다.

미중 신냉전 속에서 일본도 최근 미국에 크게 기우는 정책을 펴면서 개선 조짐을 보이던 중일 관계도 다시 소원해졌다는 평가가 나온다.

SCMP는 "각각 중국과 갈등을 겪는 인도와 호주가 (쿼드에) 새로운 관심을 갖게 되면서 쿼드 협의체는 점진적으로 발전해나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인도는 13년 만에 미국과 일본이 참여하는 '말라바르' 해군 훈련에 호주를 초청했다. 미국, 일본, 인도, 호주 4개국이 이 같은 규모의 연합 훈련에 나서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특히 이번 4개국 훈련 성사는 이달 6일 쿼드 4개국 협의체 외교장관들이 도쿄에서 첫 회담을 가진 직후 성사됐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호주 맥쿼리대의 라비나 리 교수는 SCMP에 "중국과 무역, 스파이 의혹, 코로나19 기원 문제 등을 놓고 싸우는 호주의 가세로 중국이 쿼드를 덜 무시하게 될 것"이라며 "새로워진 히말라야 국경 분쟁의 측면에서 봤을 때 인도의 가세 역시 그들(중국)의 생각을 바꿔놓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중국 고위 외교 당국자들의 쿼드 견제도 점차 노골화되고 있다.

왕 국무위원은 최근 말레이시아를 방문해 쿼드 협의체를 '인도·태평양판 나토'라고 규정하면서 지역 안보를 심각하게 저해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뤄자후이 외교부 부부장도 지난달 쿼드 협의체를 '반중 전선'이라고 주장하면서 미국이 '냉전적 사고'에 빠져 있다고 비난했다.

cha@yna.co.kr

☞ '터미네이터' 2년만에 다시 심장 수술…"환상적 기분"
☞ 성폭행男 집 다시 찾아 갔어도…대법 "그래도 피해자"
☞ "젊을 때 즐겨라"…황혼의 노인들이 전하는 조언
☞ "건방지게. 어린 XX가" 반말·욕설로 얼룩진 막판 국감
☞ 北피격 공무원 아들 "아빠 명예 찾을때까지 싸우겠다"
☞ 진혜원 검사, '윤석열 응원' 화환에 연이틀 비판
☞ 제2의 조두순 막는다는데…울 옆집 살아도 모른다면? [이래도 되나요]
☞ '사이코지만 괜찮아'로 뜬 서예지, 광고도 점령
☞ "우리의 지상천국에 남겠다"…산불 대피 거부한 노부부
☞ "10억원대 한옥이 서민주택?" '청춘기록' 박보검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