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타계]가장 먼저 찾아온 조카 이재현..삼성-CJ 화해 무드 무르익나(종합)

고은결 입력 2020. 10. 25. 21:02 수정 2020. 10. 26. 14: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5일 향년 78세의 일기로 별세한 가운데 이 회장의 조카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범삼성가에서 가장 먼저 빈소를 찾으며 삼성과 CJ 간 해묵은 앙금이 3세에서는 해소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건희 회장은 이재현 회장의 부친인 고(故) 이맹희 전 CJ그룹 명예회장과 생전 경영 승계를 놓고 갈등을 빚으며 대립해왔다.

선대의 화해는 끝내 이뤄지지 못했지만 사촌 관계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이재현 CJ그룹 회장 간 관계는 돈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현 CJ 회장, 범삼성가 중 가장 먼저 조문
삼성 3세들이 해묵은 그룹간 앙금 해소할듯

[서울=뉴시스] 고은결 기자 =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25일 향년 78세의 일기로 별세한 가운데 이 회장의 조카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범삼성가에서 가장 먼저 빈소를 찾으며 삼성과 CJ 간 해묵은 앙금이 3세에서는 해소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이건희 회장은 이재현 회장의 부친인 고(故) 이맹희 전 CJ그룹 명예회장과 생전 경영 승계를 놓고 갈등을 빚으며 대립해왔다.

이건희 회장은 1942년 1월 대구에서 이병철 삼성그룹 창업주의 셋째 아들로 태어났다. 이 회장은 1970년대 초 장남 이맹희 전 명예회장과차남 창희 씨가 이 창업주의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서 새 후계자로 떠올랐다. 그는 1987년 11월 19일 이 창업주가 타계한 이후 삼성그룹 회장에 취임했다. 이 회장은 후계구도를 두고 경쟁했던 이 전 명예회장이 그룹 경영에서 물러난 1973년 이후로도 별다른 교류를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과 CJ 간 갈등은 이맹희 전 명예회장이 상속재산 소송을 벌이며 본격화됐다. 2012년 이 전 명예회장은 창업주로부터 물려받은 상속재산을 이 회장이 자신의 명의로 실명 전환해 독식하려 했다며 1조원대 소송을 제기했다.

소송은 1, 2심에서 잇따라 완패한 이 전 명예회장이 상고를 포기하면서 이 회장의 완승으로 끝났다. 그러나 형제 간 소송은 이 회장의 심신을 크게 압박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두 사람은 이 전 명예회장이 2015년 8월 향년 84세로 중국에서 폐암 등 지병으로 별세할 때까지 상속분 반환 소송으로 불화를 겪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20일 서울 송파구 올림픽로 서울아산병원에 마련된 신격호 롯데그룹 명예회장의 빈소로 들어서고 있다. 2020.01.20. photo@newsis.com

다만 범삼성가의 경영 체제가 3세들에 넘어오며 화해 기류가 감지되기 시작했다. 선대의 화해는 끝내 이뤄지지 못했지만 사촌 관계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이재현 CJ그룹 회장 간 관계는 돈독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014년 이재현 회장이 횡령, 배임 혐의로 구속된 당시 이재용 부회장은 탄원서를 제출했다. 이후 2018년에는 CJ그룹이 삼성 출신인 박근희 CJ대한통운 부회장을 영입하며 두 그룹 간 관계 개선이 본격화된다는 분석이 나왔다. 특히 이재현 회장이 이재용 부회장에 박 부회장 영입에 대해 사전에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아직까지 양 그룹이 완벽한 화해를 했다고 보기는 어렵다. 지난 2012년 이맹희 전 명예회장과 이 회장 사이의 상속 재산 분쟁 이후 범삼성가가 삼성 창업주 고 호암(湖巖) 이병철 선대회장의 추모식에 한자리에 모인 적은 없다. 그러나 이재현 CJ그룹 회장이 이날 삼성서울병원에 마련된 이 회장의 빈소에 친인척 중 가장 먼저 발걸음하며 화해 무드 조성에 대한 기대감이 더 커지고 있다.

CJ그룹에 따르면 이재현 회장은 이날 오후 3시40분경 빈소에 도착했다.이재현 회장은 부인 김희재 여사와 자녀 이경후 CJ ENM 상무, 이선호 CJ제일제당 부장 내외와 함께 장례식장을 찾았다. 이 회장은 이 부회장 등 유족을 만나 위로의 말을 전했으며 약 1시간30분 가량 빈소에 머물다 돌아갔다. CJ그룹에 따르면 이 회장은 고인을 기리며 "국가 경제에 큰 업적을 남기신 위대한 분"이라며 "가족을 무척 사랑하셨고 큰 집안을 잘 이끌어주신저에게는 자랑스러운 작은 아버지"라고 추도의 뜻을 밝혔다.

한편 이날 오전 별세한 이 회장의 장례는 가족장으로 4일장으로 치러지며 28일 발인이다. 장지는 경기 용인시 에버랜드 내 삼성가 선영 또는 수원 선산이 될 것으로 보인다.

☞공감언론 뉴시스 keg@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