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정희 41주기 추도식.."코로나 방역, 朴 아니었으면 불가능"

홍정규 2020. 10. 26. 12: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정희 전 대통령의 41주기 추도식이 26일 오전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의 박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렸다.

민족중흥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추도식에는 딸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과 김종인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 그리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추도식을 전후해 몇몇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김 위원장과 주 원내대표 등을 향해 욕설하거나 고성을 질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의힘 지도부 참석..일부 지지자, 김종인에 고성·욕설
박정희 전 대통령 추도식서 국민의례하는 김종인과 주호영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왼쪽)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26일 서울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고 박정희 전 대통령 서거 41주기 추도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이은정 기자 = 박정희 전 대통령의 41주기 추도식이 26일 오전 동작구 국립서울현충원의 박 전 대통령 묘역에서 열렸다.

민족중흥회 주관으로 열린 이날 추도식에는 딸 박근령 전 육영재단 이사장과 김종인 비대위원장, 주호영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 그리고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와 조원진 우리공화당 대표 등이 참석했다.

정재호 민족중흥회 회장은 개식사에서 "세월이 하수상하니 세상 물정이 물구나무선 오늘"이라며 "형형했던 대한민국의 기상이 볼품없이 시들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님의 따님(박근혜 전 대통령)의 석방과 명예회복을 위해 모든 걸 바치겠다"고 다짐했다.

강창희 전 국회의장은 추도사에서 "우리나라가 성공적으로 코로나바이러스와 싸우는 것도 박정희 시대부터 쌓아 올린 경제력과 국가재정, 국민건강보험을 비롯한 제도, 그리고 의료 및 통신 인프라가 아니었다면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 전 의장은 "지금 권력자들은 이 빛나는 역사를 부정하고 있다. 대한민국을 세우고 전쟁에서 구해낸 큰 어른들의 묘를 이곳 현충원에서 파내자는 패륜적 언동까지 서슴없이 나오고 있다"고 정부 여당을 비난했다.

그는 "우리가 좀 더 지혜로웠더라면, 국민의 생각과 기대의 높이를 더 일찍 더 깊이 생각했더라면, 이토록 우리들 마음이 억울하지 않았을 것이다. 대한민국 현대사가 이토록 뒤집히고 이토록 수모를 당하고 있지는 않을 것"이라고도 했다.

추도식을 전후해 몇몇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자들이 김 위원장과 주 원내대표 등을 향해 욕설하거나 고성을 질렀다.

이들은 "빨갱이 왔나봐", "물러가라", "보수를 버리면 뭐로 할 거냐"면서 김 위원장을 가로막기도 했다. 김 위원장은 대답 없이 차에 올라 식장을 떠났다.

구미서 박정희 전 대통령 41주기 추모제 개최 (구미=연합뉴스) 김현태 기자 = 26일 경북 구미시 상모동에 있는 박정희 전 대통령의 생가에서 박 전 대통령의 41주기 추모제가 열리고 있다. mtkht@yna.co.kr

zheng@yna.co.kr

☞ 제2의 '구하라 사건'…딸 숨지자 28년만에 나타난 생모
☞ 이건희 회장 곁을 지켰던 그림자 '비서실장 7인'
☞ "전에 나 신고했지?"…성범죄 피해자 찾아가 흉기 휘두른 40대
☞ 與 "윤석열 대망? 정치권 오면 황나땡 이어 윤나땡"
☞ 빅토리아·레이…中출신 아이돌 '항미원조' 기념 논란
☞ 가수 '상위 1%' 63명 연소득 34억원…전체의 53% 차지
☞ 원조 센 언니 이경실, '호걸언니'로 유튜브 도전
☞ 공항 화장실에 조산아…친모 찾으려 여성승객들 자궁 검사
☞ 해지면 전자발찌 착용한 성범죄자 1천704명 활보
☞ 동방신기 최강창민 결혼… 한 여자의 남자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