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하성 왜 감싸나" "당신 태도가 적폐"..고성 오간 교육위

강주헌 기자 2020. 10. 26. 13: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장하성 중국 주재 한국대사가 교수 재직 시절 법인 카드를 부정하게 사용했다는 논란을 두고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고성이 오갔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국회 교육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상대로 "장 대사가 외통위 국감에서 '유흥주점이 아니라 음식점에 갔다'고 위증했다"고 주장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세연 기자 =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본관 교육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교육부·소속 산하 기관 및 공공·유관기관 등 2020 종합감사에 출석,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26/뉴스1


장하성 중국 주재 한국대사가 교수 재직 시절 법인 카드를 부정하게 사용했다는 논란을 두고 국회 국정감사장에서 고성이 오갔다.

조경태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국회 교육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을 상대로 "장 대사가 외통위 국감에서 '유흥주점이 아니라 음식점에 갔다'고 위증했다"고 주장했다.

조 의원은 "교육부 감사결과에서 (장 대사가 방문한) 가게는 여성종업원이 접대하고 노래방 기계로 가무를 즐기는 곳으로 나왔는데 뻔뻔하게 거짓말을 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유 부총리는 "2016~2017년의 일이기 때문에 당시에 (그 가게가) 어떻게 운영했는지 알기 어렵다"며 당시 상황을 면밀히 파악할 필요가 있다는 취지로 답했다.

조 의원은 "뻔뻔한 분이다", "이미 나온 자료(감사결과)가 있는데 왜 감싸느냐"고 따지자 유 부총리는 "그렇게 말씀하시면 안된다. 감싸는 게 아니고 당시 사실관계는 확인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조 의원은 장 대사에 대해 교육부가 '불문(징계하지 않음) 처리'했다고 주장했고 유 부총리는 "우리(교육부)가 아닌 대학이 징계하게 돼있다. 그럼 법을 개정하시라"고 맞섰다.

조 의원의 호통에 공방이 가열되는 가운데 조 의원이 공격 범위를 장 대사와 교육부에서 문재인 정부 전체로 넓히면서 고성까지 나왔다.

조 의원은 "대통령에게 '이런 부도덕하고 정직하지 못한 사람을 대사 자리에서 경질해라'라고 요청할 용의가 없느냐"고 묻자 유 부총리는 "당시 상황 중 확인되지 않은 게 있고 국감에서 위증했다고 단언할 수 없으며 부총리라 해서 마음대로 할 수 없다"고 답했다.

조 의원은 "버젓이 그 사람(장하성)이 대사를 차지 하고 있는데 여러분이 말하는 적폐의 정의와 맞느냐", "여러분이 말하는 정의가 무엇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 의원의 질의과정 도중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당신 태도가 적폐다. 뭐하는거냐"며 "발언시간이 끝났으니 정리하라"고 말했다.

유기홍 교육위원장은 사태를 진정시킨 뒤 "부총리가 답할 부분이 아니다. 인사권자가 아니다"고 말했다.
교육부의 고려대 종합감사에 따르면 장하성 대사 등 고려대 교수 13명은 2016년 3월부터 2019년 12월까지 서양음식점으로 위장한 서울 강남 소재 유흥업소에서 1인당 1∼86차례에 걸쳐 법인카드 총 6693만원을 결제한 것으로 드러났다.

장 대사는 21일 화상 형식으로 진행된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유흥업소가 아닌 음식점에서 사용했지만 적절하지 못했다며 공개적으로 사과했다.

장 대사는 1990년부터 지난해까지 고려대 경영학과 교수를 지내다 정년 퇴임했다. 2017∼2018년에는 청와대 정책실장으로 발탁됐다.

[관련기사]☞ 아내와 성관계 후 갑자기 폭행한 뒤 살해…英 갑부의 두 얼굴가세연, 김희철 저격…"토악질 나오는 인간" 맹비난 이유는?제시카 vs 김혜수, 564만원 드레스 착용…"같은 옷 다른 느낌""넌 도움이 필요해"…이 말로 6세 소녀 10여년간 성폭행한 전직 목사[속보]추미애 "문대통령, 윤석열에게 비공식 라인으로 메시지 전달했을 리 없다"
강주헌 기자 z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