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는 MBC] 쿠팡 노동자 지게차에 깔려 중상..CCTV 확인해 보니

손하늘 2020. 10. 26. 20:4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제보는 MBC입니다.

충격적인 산재 사고가 또 일어났습니다.

경기도 고양의 쿠팡 물류 센터에서 일하는 50대 노동자가 지게차에 치여서 다리를 절단해야 할 정도로 크게 다쳤다는 제보가 들어왔는데요.

이 제보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저희가 당시 CCTV와 내부 사진을 입수했는데, 작업을 지켜보며 안전 관리를 해야 하는 신호수는 어디에도 없었습니다.

이번에도 어김없이 회사 측의 안전 불감증, 후진적인 시스템에 대한 절망의 목소리가 터져 나오고 있습니다.

먼저 손하늘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22일 오전 경기도 고양시의 쿠팡 물류센터.

지게차 한 대가 대형 물류센터를 분주히 오갑니다.

지게차보다도 크기가 큰 화물을 집어 번쩍 들어올리더니, 트럭 화물칸에 싣습니다.

빠르게 반복되는 작업.

지게차가 다시 화물을 내려놓고 후진을 하는 순간, 차량 뒤쪽을 걸어가던 여성 노동자를 그대로 덮칩니다.

주변의 근무자들이 달려와 상태를 확인하지만, 쓰러진 노동자는 움직이지 못합니다.

이곳 물류센터로 출동한 구급대원들은 오른쪽 다리를 심하게 다친 여성을 권역외상센터로 급히 옮겼습니다.

52살 여성 직원이었는데, 다리 절단 수술을 받아야 할 정도로 크게 다쳤습니다.

[소방 관계자] "우측 종아리 쪽 골절됐다고 했고, 출혈도 있었다고 해서 저희가 압박 지혈을…"

다친 여성은 쿠팡의 자회사 소속 계약직 직원으로, 물류센터 2층에서 화물을 트럭에 싣는 작업을 보조하는 일을 맡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쿠팡 물류센터 내부 안전규정에는 지게차에 반드시 경고등을 달고, 안전 관리 요원을 배치하도록 돼있습니다.

하지만 사고 당시 화면을 보면 신호수의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민주노총 쿠팡노동조합 관계자] "매뉴얼(안전수칙)대로라면 지게차 동선이라든지 이런 걸 다 바닥에 그려는 놨거든요. 외부에서 점검 와서 보면 엄청 잘 되어 있죠, 매뉴얼이."

이런 안전 수칙은 구두로 공지돼 노동자들도 알고는 있었지만, 수칙 따로 실제 따로였다고 동료들은 전했습니다.

근로 감독 등 특별한 경우에만 신호수가 배치됐다는 증언까지.

[쿠팡 고양물류센터 노동자] "인원을 투입을 시켜야 하는데, 그만큼 해주지를 않습니다. '오늘 무슨 날인데 신호수를 배치를 했지? 오늘 누가 뜨나?' 군대로 얘기하자면 부대장이 뜨는 것처럼…"

이번 사고에 대해 쿠팡측은 "안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지만 안타까운 사고가 발생했다"면서, "다친 직원의 치료비 등을 지원하고 재발을 막을 수 있도록 점검하겠다"고 밝혔습니다.

MBC뉴스 손하늘입니다.

(영상취재 : 정인학 / 영상편집 : 김현국)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손하늘 기자 (sonar@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952800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