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모친 '재산 9만원 뿐'..서울대생들 "전두환 '오마주'인가"

이미나 2020. 10. 27. 10:4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모친 박정숙 웅동학원 이사장이 전 재산이 9만원이라고 밝혀 화제다.

박 이사장이 전재산을 예금 9만5819원을 신고한 사실이 알려지자 조 전 장관의 7년 전 글이 재조명됐다.

조 전 장관은 이 논란과 관련해 박 이사장의 재산 목록을 해명한 글을 인용하며 "웅동학원 채무 탓에 연대보증을 섰던 가족이 경제적으로 파탄이 났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모친 박정숙 웅동학원 이사장이 전 재산이 9만원이라고 밝혀 화제다.

26일 성일종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박 이사장은 법원의 재산명시 명령에 따라 제출한 재산 목록에 ‘9만5,819원의 예금 채권(올해 4월 기준)’만을 기입했다. 법원 제출 재산목록에 따르면 현금, 보석류, 골동품도 없이 오로지 예금액이 전부다.   

앞서 서울중앙지법 민사51단독 송유림 판사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신청에 따라 5월 박 이사장에 재산명시 명령을 내린 바 있다. 

현재 웅동학원과 조 전 장관의 부친이 운영하던 건설사(고려종합건설)가 캠코에 갚아야 할 돈은 원리금 합계 131억원이다. 

박 이사장이 전재산을 예금 9만5819원을 신고한 사실이 알려지자 조 전 장관의 7년 전 글이 재조명됐다.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은 26일 페이스북에 “혹시나 했지만 역시다”라며 조 전 장관의 과거 SNS 글을 올렸다.

조 전 장관은 2013년 5월 24일 작성한 이 글을 통해 "전두환 채권 73억 불추징한 검찰 책임자, 징계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성일종 의원은 "캠코가 그동안 조 전 장관 일가에 한 달에 1회 이상 안내장이나 전화통화를 시도해 채무 상환을 요구해왔지만, 지난달 1일을 마지막으로 50여일간 조치를 하지 않고 있다"면서 "일반 국민이 나랏빚 131억원을 안 갚으면 캠코가 포기하겠냐"고 비판했다.

이어 "전직 대통령이 추징금을 내지 않기 위해 전재산이 29만원이라고 신고한 것과 다를 게 무엇이냐"고 저격했다.

조 전 장관은 이 논란과 관련해 박 이사장의 재산 목록을 해명한 글을 인용하며 "웅동학원 채무 탓에 연대보증을 섰던 가족이 경제적으로 파탄이 났다”는 취지로 해명했다.

사진=뉴스1

조 전 장관이 7년 전 전두환 채권 불추징을 비판한 사실이 알려지자 서울대 게시판 스누라이프에는 "전두환 전 재산은 29만원이었는데", "전두환 오마주인가"라는 비판적인 댓글이 달렸다. 오마주는 영화에서 존경의 표시로 다른 작품의 주요 장면이나 대사를 인용하는 것을 이르는 용어다.

이 외에도 "오늘도 조만대장경", "'보여주시압'은 또 뭔가. 내가 아는 서울대 교수 맞나"라는 조롱섞인 반응도 나왔다.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조 전 장관을 향해 "조국은 사회적 발언을 하기 전에 7년 전 자신과 대화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진 교수는 페이스북에서 "(과거의 조 전 장관과 현재의 조 전 장관) 두 분이 허심탄회하게 대화를 나누셔서 인격을 하나로 통일한 후에 우리 앞에 나타나셨으면 한다"면서 "(말이 너무 달라) 정신 사납다. 도대체 어느 인격이 진짜 조국인지 모르겠다"고도 했다.

진 교수는 "'윤석열 찍어내기로 청와대와 법무장관의 의중은 명백히 드러났다. 수사를 제대로 하는 검사는 어떻게든 자른다는 것. 무엇을 겁내는지 새삼 알겠구나!', '상관의 불법부당행위를 따르지 않는 것은 항명이 아니라 의무다!'라며 말하던 분도 마침 이름이 조국이었는데, 이분과 무슨 관계냐, 혹시 동명이인이냐"고 저격했다. 조 전 장관이 과거 했던 말을 끌어와 비판한 것이다.

이어 "조만대장경은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조만대장경'은 온라인을 중심으로 퍼진 조 전 장관의 트위터에 미래를 예견한 듯한 글들이 팔만대장경처럼 끊임없이 올라온다는 것을 비꼰 용어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애플·테슬라 지금 사도 될까? 궁금하면 '해주라'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