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완치자, 뇌 최대 10년 늙고 IQ 8 떨어져"

홍준석 2020. 10. 27. 11: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겨낸 후 나타나는 '뇌 흐림'(brain fog)으로 뇌가 최대 10년까지 노화하거나 지능지수(IQ)가 최대 8.5 하락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연구 결과 코로나19 증상이 심했던 피실험자일수록 후유증이 컸으며, 회복한 지 수개월 지난 참가자에게서도 뇌 흐림이 나타났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영국 연구진, 8만여명 '뇌 흐림' 관찰.."중증일수록 후유증 깊어"
러시아 모스크바에 있는 한 병원에 입원한 환자가 인공호흡기를 사용하고 있는 모습 [타스=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홍준석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을 이겨낸 후 나타나는 '뇌 흐림'(brain fog)으로 뇌가 최대 10년까지 노화하거나 지능지수(IQ)가 최대 8.5 하락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뇌 흐림은 뇌에 안개가 낀 것처럼 집중력이나 사고력, 표현력 등이 떨어지는 현상을 뜻한다.

영국 임페리얼칼리지 런던 연구진에 따르면 코로나19 완치자 8만4천285명을 상대로 지능검사를 실시한 결과 이들은 비감염자들보다 낮은 인지 능력을 보였다고 일간 더타임스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연구진은 참가자들에게 9개의 과제 수행을 요구했고, 검사 결과 왜곡을 줄이기 위해 이들에게 실험 사실을 알리지 않았다.

문제해결력, 집중력, 기억력 등 검사에서 비감염자보다 낮은 점수 기록한 완치자들 [MedRxiv 논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연구 결과 코로나19 증상이 심했던 피실험자일수록 후유증이 컸으며, 회복한 지 수개월 지난 참가자에게서도 뇌 흐림이 나타났다.

코로나19 완치자들은 언어 구사 능력, 논리력, 공간지각능력, 집중력, 감정조절 능력 등에서 비감염자보다 점수가 낮았다.

집중치료실에 입원해 치료를 받았거나 인공호흡기를 사용한 환자들의 경우, 뇌의 나이가 최대 10년이나 늙거나 IQ가 8.5 떨어지기도 했다.

통원치료를 한 코로나19 환자들은 뇌가 5년 정도 늙거나 IQ가 4 하락하는 정도의 인지 능력 감퇴를 경험했다.

연구에 참여한 임페리얼칼리지 런던의 애덤 햄프셔 교수는 "일상적인 업무 수행에 영향을 받는다고 느낄 정도로 큰 차이가 있었다"면서 "코로나19에서 회복한 지 수개월이 지났음에도 예전처럼 집중하기 어려워하는 사람들도 있었다"고 말했다.

햄프셔 교수는 "후유증은 코로나19 중증도에 따라 달랐다"면서 "입원 치료를 받지 않은 완치자들 사이에서도 인지능력 감퇴는 뚜렷하게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다만 뇌 흐림이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하는지, 다른 질병으로 집중치료실에 입원했거나 인공호흡기를 사용했더라도 인지능력에 영향을 받는지 등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다.

이 연구 결과는 24일 전문가 검토 전에 미리 공개하는 사이트인 MedRxiv에 실렸다.

후유증은 코로나19 증상 심각성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MedRxiv 논문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honk0216@yna.co.kr

☞ 수면내시경 검사 중 사망…그 날 그 방에서 무슨 일이
☞ 남미까지 몰려가 오징어 싹쓸이…중국 좀 말려주오
☞ 공해·도둑·뱀 없다는 울릉도에 뱀 출몰…어디서 왔나
☞ 이건희 회장 쓰러진후 배당금 3배↑…상속세 대비?
☞ 버스서 여성승객 나오게 촬영하며 음란행위 20대 집유
☞ 삼성, 이건희 회장 직접적인 사인 밝히진 않았지만…
☞ '원조 혼성그룹' 코요태, 이효리 프로듀싱 신곡…"레트로 감성"
☞ 추미애, 사퇴요구 질문에 웃으며 "장관 한번 해보세요"
☞ 입안으로 쏘옥(?) 들어간 파리…호주 정치판 흔들었다
☞ 미국 세살배기 생일날 어른이 떨어뜨린 총 만졌다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