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학조사 방해 혐의' 사랑제일교회 장로 구속영장 또 기각

장우리 입력 2020. 10. 27. 21:3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의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감염병예방법 위반)로 사랑제일교회 장로에 대해 경찰이 재신청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또다시 기각됐다.

지난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사랑제일교회의 김씨와 목사 이모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이를 토대로 경찰은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 재신청을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역학조사 방해' 사랑제일교회 장로 영장실질심사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27일 오전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사랑제일교회 김모 장로가 감염병 예방법 위반 혐의로 영장실질심사를 마치고 청사를 나서고 있다. 2020.10.27 yatoy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치연 장우리 기자 = 방역당국의 역학조사를 방해한 혐의(감염병예방법 위반)로 사랑제일교회 장로에 대해 경찰이 재신청한 구속영장이 법원에서 또다시 기각됐다.

서울중앙지법 원정숙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27일 김모씨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연 뒤 "현 단계에서 피의자를 구속할 필요성과 상당성을 인정하기 어렵다"며 영장을 기각했다.

원 부장판사는 "종전 구속영장 기각 결정 후 추가로 제출된 자료를 고려하더라도 여전히 범죄 혐의에 대한 다툼이 있다"고 덧붙였다.

김씨는 올해 8월 성북구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 판정을 받은 사랑제일교회 신도의 역학조사를 위해 교회 폐쇄회로(CC)TV 제공을 요구하자 이에 응하지 않고 해당 자료를 빼돌린 혐의로 조사를 받아왔다.

지난달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사랑제일교회의 김씨와 목사 이모씨의 구속영장을 신청했으나 법원이 이를 기각했다.

당시 재판부는 영장 기각의 주요 근거 중 하나로 "CCTV 영상자료 제출 요청이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과 같은 법 시행령이 정한 역학조사의 방법에 해당하는지 등을 놓고 다툼의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이후 경찰은 질병관리청에 공식 질의를 보내 'CCTV 영상자료 제출 요청은 역학조사 방법에 해당한다'는 취지의 답변을 받았다. 이를 토대로 경찰은 김씨에 대한 구속영장 재신청을 추진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경찰은 목사 이씨에 대해선 은폐에 가담한 정도가 낮다고 판단해 이번에는 구속영장을 신청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chic@yna.co.kr

iroowj@yna.co.kr

☞ 배우 이아현, 세번째 이혼…입양한 아이들은?
☞ 공해·도둑·뱀 없다는 울릉도에 뱀 출몰…어디서 왔나
☞ 유승준 "저는 잊혀진 중년 아저씨일 뿐" 입국 거듭 요청
☞ 남미까지 몰려가 오징어 싹쓸이…중국 좀 말려주오
☞ 위 속에서 '머리카락 1.5㎏' 꺼낸 10살 소녀의 사연
☞ "당근마켓 아이 판매 게시물은 10대의 장난"…해프닝 결론
☞ 중국공청단 "한국전 남침 아냐" 궤변…중 정부도 "본래 내전"
☞ 노태우 장녀 노소영, 내년 광주디자인비엔날레 큐레이터
☞ 수면내시경 검사 중 사망…그 날 그 방에서 무슨 일이
☞ 버스서 여성승객 나오게 촬영하며 음란행위 20대 집유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