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정부, 중국산 드론 퇴출 검토.."국가 핵심정보 유출 우려"

황민규 기자 입력 2020. 10. 30. 10:24 수정 2020. 10. 30. 10:2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계 시장 4분의 3 지배한 중국산 드론, 국가안보 위협될수도"일본 정부가 세계 최대의 드론 생산지인 중국으로부터 드론 수입을 완전히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3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일본은 국가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중국산 드론 사용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계 시장 4분의 3 지배한 중국산 드론, 국가안보 위협될수도"

일본 정부가 세계 최대의 드론 생산지인 중국으로부터 드론 수입을 완전히 금지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로이터 통신이 30일(현지시각) 보도했다.

통신에 따르면 일본은 국가 안보를 강화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중국산 드론 사용 중단을 검토하고 있다. 특히 드론을 통해 일본의 첨단 기술을 비롯한 각종 핵심 정보가 중국 본토로 넘어가 중국 군사력을 강화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는 설명이다.

최첨단 하이브리드 카메라를 장착한 DJI의 드론 ‘매트리스 300 RTK’. /DJI 제공

현재 전세계 드론 시장에서 중국 디제이아이(DJI)사 제품은 기술력과 가격 경쟁력 등에서 우위를 보이고 있다. 점유율 역시 세계 시장의 약 4분의 3을 차지할 정도로 독주 체제를 굳힌 상태다.

반면 중국산 드론에 대한 보안 우려는 꾸준히 제기돼 왔다. 지난 7월에는 DJI사가 자사 드론 조종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사용자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다는 외신 보도가 나온 바 있다. 사용자 핸드폰 단말 고유번호와 심 카드 일련번호 등 개인정보를 빼낸 정황이 확인된 것이다.

일본은 자위대를 비롯해 주요 정부 기관에서 중국에서 생산된 다수의 드론을 정보수집, 군사용 등으로 사용하고 있다. 일본 해경의 경우 30대의 중국산 드론을 운용하고 있으며 다른 공공기관들도 비교적 중국산 드론에 대한 의존도가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정부 고위관계자는 "첨단 기술, 정보가 중국으로 넘어가 군사적으로 이용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앞서 미국 정부는 이미 지난해 중국산 드론 구매를 금지하는 조항을 '국방수권법'에 추가하기도 했다.

한편 드론 시장조사 업체 드로니에 따르면, 지난해 미국 드론 시장 점유율에서 DJI가 차지하는 비중은 76.8%였다. 뒤이어 인텔(3.7%) , 유닉(3.1%)이 2위와 3위를 차지했다. 미국뿐 아니라 전세계 시장에서도 비슷한 점유율을 나타내고 있다는 분석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