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N '운명의 날'..방통위 '승인취소' 칼 빼드나

조준혁 2020. 10. 30. 14: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자본금 불법 충당' 논란에 휩싸인 종합편성채널 MBN(매일방송)이 30일 운명의 날을 맞았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에서 MBN의 불법 행위에 대한 행정처분을 결정한다.

시민단체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경기도 과천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정과 불법을 자행한 MBN 승인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MBN 행정처분 관련 회의 돌입
시민단체 "사주와 경영진에 응당 책임 물어야"
서울 중구 MBN 사옥의 깃발 모습. /사진=뉴스1


'자본금 불법 충당' 논란에 휩싸인 종합편성채널 MBN(매일방송)이 30일 운명의 날을 맞았다.

 방통위, 30일 MBN 불법행위 결론 내린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날 오후 전체회의에서 MBN의 불법 행위에 대한 행정처분을 결정한다. 예상 처분 수위로는 승인 취소나 영업 정지 등도 거론되고 있다.

MBN은 2011년 종편 출범 당시 최소 납입자본금 3000억원을 맞추기 위해 600억원을 대출받아 임직원 명의로 회사 지분을 차명매입하고 재무제표를 허위 작성한 사실이 드러났다. 이와 관련해 지난 7월 1심 유죄 선고를 받았다.

MBN은 앞선 29일 대국민 사과문을 발표하기도 했다. 장승준 사장은 불법 행위에 책임을 지고 사임한다고 밝혔다.

시민단체 방송독립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경기도 과천 방통위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부정과 불법을 자행한 MBN 승인을 취소하라"고 요구했다.

서울 중구 MBN 사옥의 깃발 모습. /사진=뉴스1

 시민단체 "사주와 경영진에 책임 물어야"

특히 설립 과정에서 불법적 자본금 차명납입과 재무제표 허위 작성이 드러난 MBN에 대해 "차명 대출과 분식회계를 저지르면서 종편을 신청한 이유는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 방송시장에 도박을 건 것은 명백히 매경미디어그룹과 MBN 경영진의 책임"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MBN 사주와 경영진에게 응당한 책임을 묻지 않는다면 방통위의 직무유기가 될 것이다. 승인 취소 후 MBN의 행정소송이나 정치적 공세를 염두에 두지 않는 정도(正道)를 가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시민행동은 또 "MBN 사주와 경영진의 탐욕으로 벌어진 사태"라고 규정한 뒤 "MBN 방송노동자들이야말로 9년 동안 자신들을 기만하고 투자 한 푼 없이 사익만을 챙겨 온 사주를 교체할 때"라고 강조했다.

조준혁 한경닷컴 기자 presscho@hankyung.com 

애플·테슬라 지금 사도 될까? 궁금하면 '해주라'
네이버에서 한국경제 뉴스를 받아보세요
모바일한경 구독신청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