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들 다시 집단휴진?..의협 긴급회의에 전공의·의대생 대표 참석했다

이형진 기자,음상준 기자,이영성 기자,김태환 기자 입력 2020. 10. 30. 15: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의대생들의 의사 국가시험(의사국시) 재응시 문제로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다시 깊어지는 모습이다.

실무 논의를 위한 의정협의체를 구성하기 전에 의료계가 의사국시 문제 해결을 정부에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의협은 의정합의 실무를 위한 의정협의체를 구성하는 전제조건으로 의사국시 문제 해결을 꺼내들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의협 "의대생 국시 문제 해결 전 대화 무의미"..의정 협의체 거부
당장 집단휴진 어려워도 강경대응 불가피.."어떤 형태든 행동"
최대집 대한의사협회장./뉴스1 © News1 이성철 기자

(서울=뉴스1) 이형진 기자,음상준 기자,이영성 기자,김태환 기자 = 의대생들의 의사 국가시험(의사국시) 재응시 문제로 정부와 의료계의 갈등이 다시 깊어지는 모습이다. 실무 논의를 위한 의정협의체를 구성하기 전에 의료계가 의사국시 문제 해결을 정부에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대한의사협회는 교수와 전공의, 개원의, 봉직의 등 의료계 전 직역으로 구성된 범의료계투쟁위원회 논의를 거쳐 대응 방안을 내놓을 계획이다. 지난 8월~9월 집단휴진을 이끌었던 대한전공의협의회도 이날 회의에 참석하면서 사태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의협 "의사국시 해결 전까지 대화 무의미"…의정협의체 거부

의료계 범투위는 30일 오후 1시 서울 용산구 의협 임시회관에서 2시간가량 비공개 회의를 진행했다. 의사국시 문제 등 향후 대응 방안을 논의하려는 목적이다.

앞서 의료계는 의대생 정원 확대, 공공의대 설립 등 정부 정책을 반대하기 위해 지난 8월 집단휴진을 강행했다. 전국 의대생들은 동맹휴학, 의사국시 응시를 취소하면서 실력 행사에 나섰다.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와 의협은 우여곡절 끝에 지난달 4일 의정 합의에 이르렀지만, 의대생들은 불만을 표하면서 의사국시를 거부했다. 의사국시 대상자 3127명 중 2726명이 응시 취소를 철회하지 않았다.

2021년 의사 수급에 문제가 예상되자 의과대학 교수와 의료계 원로, 대한병원협의회 등이 나서 대국민 사과와 추가 응시를 호소했다. 의협은 의정합의 실무를 위한 의정협의체를 구성하는 전제조건으로 의사국시 문제 해결을 꺼내들었다.

그러나 정부는 이를 거절했다. 복지부는 의정 합의 직후 의대생이 국시에 응시하도록 두 차례 기회를 줬는데, 의대생이 스스로 이를 거부했다는 것이다. 복지부는 다른 국가시험과의 형평성, 국민 여론을 이유로 추가 기회를 주기 어렵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복지부는 의대생 구제 문제는 의정협의체 구성 이후 협의체 내부에서 논의하자는 입장이지만, 의협은 의대생 문제 해결 전 대화는 무의미하다며 의정협의체 구성 논의를 박찬 상황이다.

◇당장 집단휴진 어려워도 강경대응 가능성…"어떤 형태든 행동"

최대집 의협 회장은 지난 29일 특단의 대책을 내놓겠다고 밝혔지만, 일단 범투위 논의를 통해 대응 방안을 조율할 것으로 보인다. 의사국시 문제가 2021년 의사 수급 문제로 이어지는 만큼 의료계 전 직역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이유에서다.

의료계 내부에서는 당장 집단휴진 카드를 꺼내기 어렵지만, 적어도 그에 상응하는 조치는 불가피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최 회장은 지난 28일 한 언론 인터뷰에서 추가 집단휴진 가능성에 대해 환자 피해를 이유로 말을 아끼는 모습을 보였다.

지난 8월 집단휴진 때 의대 정원 정책을 전면 재논의하도록 이끌었지만, 의정 합의 과정에서 대한전공의협의회, 의대생들과 내홍을 겪기도 했다. 국민 여론이 매우 부정적인 것도 부담으로 작용한다.

그러나 집단휴진 문제로 의협과 대립각을 세웠던 대전협도 의대생 국시 문제에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이날 범투위 회의 자리에도 한재민 대전협 회장과 의대생 본과 4학년 대표도 참석했다.

전공의와 의대생들은 지난 집단휴진 때 가장 강경한 태도를 보인 만큼, 의료계가 강경한 추가 대책을 내놓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

이호종 대전협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 28일 기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대전협은 의협과 협조해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대책을 수립할 것"이라며 "정부는 전공의와 의사들을 더는 거리로 내몰지 않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의협 관계자도 "어떤 형태로든 행동을 보이지 않을 수 없다"며 집단행동을 예고했다.

hjin@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