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불공정 보도' MBC 전 부장, 해고무효소송 2심도 패소

김현종 2020. 10. 31. 10: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월호 참사 당시 MBC 보도를 총괄 지휘한 박상후 전 MBC 전국부장이 회사의 해고 처분해 불복해 소송을 냈으나 항소심에서도 패소했다.

앞서 MBC는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사고 현장에 급파된 서울MBC와 목포MBC 기자들을 총괄 지휘했던 박 전 부장이 불공정하고 부실한 보도에 책임이 있다며 2018년 6월 해고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mbc로고. mbc 제공

세월호 참사 당시 MBC 보도를 총괄 지휘한 박상후 전 MBC 전국부장이 회사의 해고 처분해 불복해 소송을 냈으나 항소심에서도 패소했다.

31일 법조계에 따르면 서울고법 민사15부(부장 양시훈)는 박 전 부장이 MBC를 상대로 낸 해고 무효 확인 소송에서 1심과 마찬가지로 원고 패소로 판결했다.

재판부는 "원고는 각종 사고 현장의 취재와 보도를 책임지는 실무 책임자로서 MBC 내부에서 영향력이 적지 않은 점 등에 비춰 볼 때 높은 도덕성과 책임 의식이 요구되는 사정이 충분히 고려돼야 한다"며 1심 판단을 유지했다.

앞서 MBC는 2014년 세월호 참사 당시 사고 현장에 급파된 서울MBC와 목포MBC 기자들을 총괄 지휘했던 박 전 부장이 불공정하고 부실한 보도에 책임이 있다며 2018년 6월 해고했다. 이 밖에 박 전 부장이 2018년 4월 탐사 기획 '스트레이트' 제작을 위해 취재 중이던 MBC 기자 앞을 막아 취재를 방해하고 폭행한 점, 특정 지역 출신을 비하하는 용어를 사용한 점도 해고 사유가 됐다. 박 전 부장은 징계 사유가 인정되지 않고 재량권을 남용한 처분이라며 소송을 냈다.

1심 재판부는 "원고의 지위를 고려하면 비위 정도를 매우 무겁게 평가해야 한다"며 "특히 세월호 참사 관련 원고의 비위는 기자로서 본분을 저버린 행위"라고 지적했다.

김현종 기자 bell@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