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BK 김경준 "검찰개혁 해야", 진중권 "검찰개혁 투사, 하나같이 사기꾼"

이정구 기자 2020. 10. 31. 16:18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2007년 17대 대선 당시 “이명박 한나라당 대통령 후보가 BBK의 실소유주”라고 주장했던 김경준 전 BBK 투자자문 대표가 이 전 대통령의 ‘징역 17년’ 확정 판결 관련 “이 전 대통령은 단죄됐으니, 검찰의 진정한 변화를 위해 역사의 법정이 열려야 한다”고 31일 주장했다.

김 전 대표는 이날 본인의 페이스북에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확정판결에 즈음한 BBK 사건 김경준의 입장문’이란 제목의 글을 올리고 이같이 주장했다. 김씨는 BBK 사건을 수사했던 김기동 전 검사장과 정호영 전 특검을 지목하면서 “당시 검찰은 반드시 역사의 재판대에 올려져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김씨는 이날 올린 글에서 “이 전 대통령이 다스의 실소유주로 밝혀지면서 BBK 주가조작과 횡령이 온전히 저희 책임이 아님이 밝혀지게 된, 이 사건으로 이미 국내에서 징역 형기를 모두 마친 김경준”이라고 자신을 소개하면서 “검찰에서 주가 (조작) 혐의 등에 관해 조사를 받을 당시 BBK 및 다스 실소유자가 이 전 대통령이라는 사실을 검찰에 수차례 주장하고, 그에 관한 증거자료를 제출했으나 완전히 묵살됐다. 거짓말쟁이로 몰려 혼자 모든 죄를 뒤집어썼다”고 주장했다.

17대 대선을 앞두고 김씨는 “이 전 대통령이 자동차 부품회사 다스의 실소유주로, 다스가 BBK에 거액을 투자했다”고 주장했다. 당시 관련 사건을 수사한 검찰과 특검은 이 전 대통령은 주가 조작과 관련이 없고 BBK나 다스의 실소유주가 아니라는 결론을 내렸다. 김씨는 BBK 주가 조작 횡령과 이 전 대통령에 대한 허위사실공표 등 혐의로 2009년 대법원에서 징역 8년, 추징금 100억원이 확정됐다.

김씨는 2015년 징역형은 마쳤지만 추징금을 내지 못해 노역장에 유치돼 2017년 만기 출소했고 이후 미국으로 출국했다. 김씨는 이와 관련 “당시 검찰은 이 전 대통령에 관한 진술 자체를 하지 못하도록 했다”며 “제 경험과 제출한 자료만 갖고도 검찰은 다스의 주인이 누구인지와 BBK 사건의 핵심 주동자가 누구인지 충분히 알 수 있음에도 외면했다”고 했다.

김씨는 ‘검찰개혁’을 강조하면서 다시 증언할 생각도 있다고 밝혔다. 그는 “대한민국 검찰이 역사의 법정에 선다면 어떠한 불이익을 감수하고 증언대에 서겠다”며 “진정한 검찰 개혁을 위해 검찰의 인권침해와 권력지향을 밝힐 역사의 법정과 저와 같은 정치 검찰의 피해자들이 조국을 위해 올라설 수 있는 증언대를 만들어 정의를 바로 세워 주기 바란다”고 했다.

그러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는 김씨의 주장에 대해 “검찰개혁의 투사들. 이철, 지모씨, 김봉현, 이혁진, 김경준”이라며 “공통점은 하나같이 사기꾼들”이라고 했다.

진 전 교수가 언급한 이철 전 VIK 대표(채널A 사건), 지모씨(제보자X),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라임 사건), 이혁진 전 옵티머스자산운용 대표(옵티머스 사건)은 모두 금융경제 관련 범죄 혐의로 실형이 선고된 적 있거나 현재 재판 중 또는 수사를 피해 도피 중인 인물이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