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감 백신 걱정 큰데..'치료제'도 이상행동 부작용

이다해 2020. 10. 31. 19:28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코로나 사태가 끝나지 않은 마당에 독감까지 이중으로 유행할까, 걱정스런 계절입니다.

백신 접종이 논란거리가 됐지만, 그나마 독감은 치료제가 있으니 다행이란 생각도 들죠.

그런데 보건당국 역시 독감 의심환자에게 적극 투여하라, 권고하는 이 타미플루는, 충분히 안전할까요? 부작용으로 의심되는 신고가 끊이지 않습니다.

저희 취재진이 몽유병 같은 증세를 느꼈다는 사례자를 직접 만났습니다.

이다해 기자입니다.

[리포트]
이 30대 남성은 지난 겨울 독감 진단을 받고 치료제인 타미플루를 처방 받았습니다.

하지만 약을 복용한 뒤 이상 증세를 느꼈고, 이틀 뒤 증상이 더 심해져 아내에게 자신을 감시해 달라고까지 부탁했습니다.

[박형곤 / 대구 동구]
"TV 들어가서 게임을 한 거에요. 꿈꾸는 게 아니고 깨어있는 상태에서 그런 걸 겪었는지 구분이 안 되는 거에요. (가족들은)다른 약이 있으면 다른 약을 먹으라 할거에요.

인터넷에서도 약을 먹은 뒤 자다 일어나 돌아다니는 등 이상 행동을 겪었다는 경험담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습니다.

타미플루는 효과가 입증된 약이지만 최근 10년간 부작용 신고만 2천 3백여 건에 달했습니다.

구토, 울렁거림이 많았고 환각 등 정신이상 반응도 151건이나 됐습니다.

복용 후 사망 신고 사례는 13건에 달했습니다.

식약처는 지난 2016년 11살 어린이가 약 복용 뒤 이상증세를 보이다 추락해 숨진 것을 포함해 2건은 약물과 인과관계를 배제할 수 없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다른 사망 신고건들은 환자 정보 부족 등을 이유로 추가 조사를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의료기관에는 "인과관계가 밝혀지지 않았지만 주의가 필요하다"는 공문을 10년간 2차례 배포하는데 그쳤습니다.

[강기윤 / 국민의힘 의원]
"부작용 홍보가 부족했고 서한 형태로 병원이나 이런데 알리는 것 밖에 안됐거든요. 국민들이 알 수 있는 기회가 없거든요.

보건당국은 코로나19와 독감 동시 유행을 막기 위해 의심 환자에게도 타미플루등 치료제를 적극 투여하도록 했습니다.

하지만 약사는 물론 의사에게도 관련 정보를 의무적으로 제공하게 하는 등 부작용에 대한 관리도 강화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채널A뉴스 이다해입니다.

cando@donga.com
영상취재: 김명철
영상편집: 이태희

Copyright © 채널A.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