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악 코로나19 확산에 유럽 각국 '봉쇄 2.0'..의료대란 초읽기

이율 2020. 11. 1. 07:5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악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현실화한 유럽 각국이 속속 봉쇄조치 재가동 계획을 내놓고 있다.

프랑스, 독일에 이어 영국까지 2차 봉쇄에 돌입한 가운데, 코로나19 입원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의료대란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각국 정부는 경제 회복과 시민 불만을 고려해 자제해왔던 2차 봉쇄 카드를 속속 꺼내들었다.

영국은 누적 확진자가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잉글랜드 전역에 4주간의 봉쇄조치를 재도입하기로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 진원지.."벨기에 이번 주말·프랑스 이번 달 중순 한계"
"영국 등 2차 봉쇄 앞두고 슈퍼마켓 앞 장사진..화장지 동나"

(서울=연합뉴스) 이 율 기자 = 최악의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유행이 현실화한 유럽 각국이 속속 봉쇄조치 재가동 계획을 내놓고 있다.

프랑스, 독일에 이어 영국까지 2차 봉쇄에 돌입한 가운데, 코로나19 입원환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 의료대란이 임박했다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또 봉쇄 조치에 대비하려는 시민들이 대거 소비재 구매에 나서면서, 슈퍼마켓 등에는 긴 줄이 생겨났고 일부 품목은 벌써 품귀 현상을 빚고 있다.

이탈리아 병원의 집중치료실에서 치료받는 코로나19 환자[EPA=연합뉴스]

1일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세계보건기구(WHO) 한스 클루게 유럽국장은 지난달 29일 유럽 보건 장관들과의 긴급회의에서 최근 1주간 유럽의 신규확진자가 약 150만명 늘어 팬데믹에 들어선 이후 최대의 증가세를 보였다고 밝혔다.

코로나19로 인한 사망자는 1주일 만에 33% 이상 늘었다. 유럽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집계에 따르면 유럽 내 병원의 집중치료실 점유율은 17일 만에 2배로 치솟았다.

클루게 국장은 "유럽은 다시 이번 팬데믹의 진원지가 됐다"고 말했다.

AFP통신이 52개 유럽국가 중 35개국의 자료를 집계한 결과, 코로나19로 입원해 치료를 받는 환자는 13만5천 명에 달한다. 1주 전에만 해도 이 숫자는 10만 명을 하회했다.

14개국에서 코로나19 관련 입원환자가 역대 최대기록을 경신했다.

가장 타격이 심한 곳은 체코로, 인구 10만 명당 코로나19 입원환자가 62명에 달한다. 루마니아는 10만 명당 57명, 벨기에는 51명, 폴란드는 39명으로 뒤를 이었다.

WP는 유럽이 팬데믹의 2차 확산에 따른 격통 속에 의료대란에 직면했다고 지적했다. 집중치료실 수용치는 빠르게 한계점에 다다르고 있다.

한계점에 다다르는 시점은 독일은 12월, 프랑스와 스위스는 11월 중순, 벨기에는 이번 주말이 될 수 있다고 WP는 전망했다.

2차 봉쇄후 첫 아침[EPA=연합뉴스]

각국 정부는 경제 회복과 시민 불만을 고려해 자제해왔던 2차 봉쇄 카드를 속속 꺼내들었다.

영국은 누적 확진자가 100만 명을 돌파하면서 잉글랜드 전역에 4주간의 봉쇄조치를 재도입하기로 했다. 지난 3월 이후 2번째 봉쇄 조치다.

오는 11월 5일부터 12월 2일까지 잉글랜드 전역의 비필수 업종 가게, 펍과 식당 등의 영업이 중단된다.

다만 포장 및 배달은 가능하다. 학교와 대학 등은 문을 열며 다른 가구 구성원 중 한 명과 만나는 것도 허용된다.

2차 봉쇄를 앞두고 슈퍼마켓 앞은 물건을 사려는 손님들로 장사진을 이뤘고, 화장지 등 일부 품목은 이미 동났다고 일간 텔레그래프가 전했다.

또 일부 시민들은 1차 봉쇄 때 장기간 머리 단장을 할 수 없었던 기억을 되살려 이발소나 미용실에 예약을 잡는가 하면, 배달 음식을 받을 수 있도록 대문에 투입구를 만들기 위해 서두르는 모습이다.

지난 3월 화장지가 동난 영국 슈퍼마켓[EPA=연합뉴스]

앞서 프랑스는 지난달 30일 자정부터 한 달간 전국에 봉쇄령을 내려 식당과 술집 등 비필수 사업장을 폐쇄하기로 했고, 독일 역시 음식점, 주점 등 요식업과 영화관, 공연장 등 여가시설의 문을 닫는 부분 봉쇄에 돌입했다.

벨기에와 오스트리아도 부분 봉쇄조치를 도입했다. 하루 신규 확진자가 3만 명을 넘어서 역대 최다기록을 경신한 이탈리아는 지난달 26일부터 음식점·주점의 영업시간을 저녁 6시까지로 제한하고 영화관·헬스클럽·극장 등을 폐쇄하는 '준 봉쇄' 수준의 고강도 제한 조처를 시행 중이다.

yulsid@yna.co.kr

☞ "주례서주세요"…20대 예비부부, 정총리에 '돌발부탁'
☞ '원조 007 제임스 본드' 숀 코너리 90세로 별세
☞ 던킨·배스킨, 13조원에 팔린다…미2위 레스토랑체인 탄생
☞ 피흘릴 때까지 공무원 폭행한 강진체육회장…왜?
☞ 테러로 숨진 세자녀 어머니가 마지막으로 전한 말은…
☞ 국회의원 모금하려 "보좌진과 굶고있다"…'앵벌이' 논란도
☞ "코로나로 힘든 시기에"…지자체 잇단 주차료 인상에 주민 한숨
☞ 베일 벗은 인천 '새우타워'…'참신한 볼거리' vs '세금 낭비'
☞ 시골마을 4가구 나란히 쌍둥이 출산…아빠는 모두 '같은 직업'
☞ 김정재 "박원순, 무릎에 입술 맞추고"…與 고성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