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도 민주당 비난 "박정희 유신도 국민투표..전당원투표 비겁해"

정윤미 기자 2020. 11. 2. 12:0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의당은 2일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 보궐선거 공천을 위해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全)당원 투표를 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역시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당원 총투표라는 형식은 일종의 명분 동원용이다, 당원들을 어떻게 보면 들러리로 이용을 하는 것"이라며 "오히려 이번에 민주당이 조금 더 솔직했다고 하면 그냥 지도부의 결단으로 했어야 한다, 그 책임을 당원들한테 미룬 것은 다소 비겁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강은미 "정치적 손익으로 당 헌법 바꾸는 것 민주시민에 대한 모욕"
박원석 "'지도부 결단'으로 했어야.. 당원들에 미룬 것 다소 비겁"
민주당 당헌 개정 전당원 투표 안내 메시지.(민주당 홈페이지 캡처) © 뉴스1

(서울=뉴스1) 정윤미 기자 = 정의당은 2일 더불어민주당이 내년 4월 서울·부산 보궐선거 공천을 위해 당헌 개정 여부를 묻는 전(全)당원 투표를 한 것에 대해 강력히 규탄하고 나섰다.

강은미 정의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 본청에서 열린 당 대표단회의 서면 모두발언에서 "더불어민주당 스스로 생각하기에도 비상식적 꼼수이니 '당원들의 폭넓은 선택권'이라는 구차한 변명 뒤에 숨은 것 아니냐"고 밝혔다.

이어 "당원 투표가 그저 요식행위에 불과할 것이라는 우려가 크다"며 "필요할 땐 혁신의 방편으로 사용했던 약속을 헌신짝 버리듯 하는 모습은 분명 민주당 역사의 오명으로 남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성 비위라는 중대한 범죄에 연루된 단체장의 보궐선거에 또다시 자당 후보를 출마시키는 철면피는 최소한 피해자들에 대해 어떠한 반성도 책임도 지지 않겠다는 태도"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정치적 손익만을 따져 손바닥 뒤집듯 쉽게 당의 헌법을 바꾸는 것은 당원 투표라는 미명으로 행하는 것은 정치에 대한 신뢰, 정당의 책임정치를 기대한 많은 민주시민에 대한 모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거대 여당 탄생에 전폭적인 지지를 보낸 국민들, 중대 범죄로 상처 입은 국민들, 보궐선거로 인한 혈세 낭비를 감당하게 될 국민 모두에게 무책임한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사진제공=정의당 © 뉴스1

박원석 전 정의당 의원 역시 이날 라디오에 출연해 "당원 총투표라는 형식은 일종의 명분 동원용이다, 당원들을 어떻게 보면 들러리로 이용을 하는 것"이라며 "오히려 이번에 민주당이 조금 더 솔직했다고 하면 그냥 지도부의 결단으로 했어야 한다, 그 책임을 당원들한테 미룬 것은 다소 비겁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박 전 의원은 "지난 총선에서 비례위성정당을 만들 때도 선거제도 개혁을 앞장서놓고 위성 정당을 만드는 것에 대해 군색하니까 그때도 당원 총투표라고 하는 형식을 동원했다"며 "그때 거의 찬성률이 60%를 넘어서 70% 가까이 나왔던 것으로 기억한다, 강경 지지층, 열성 지지층이 투표하기 때문에 찬성률이 굉장히 높을 거라고 본다"고 했다.

이어 "과거에 박정희 정권 시절에 3선 개헌이나 또 유신 선포할 때도 국민투표라고 하는 그런 명분을 동원했는데 그때도 보면 찬성률이 굉장히 높았었다"며 "때문에 국민투표, 혹은 당원 총투표라는 게 전가의 보도처럼 활용되는 것은 그다지 바람직하지 않다"고 밝혔다.

조혜민 정의당 여성본부장이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총선 비례대표 후보 출마선언을 하고 있다. 2020.1.22/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조혜민 정의당 대변인은 기자회견에서 "말 바꾸기 정치를 실현하기 위해 당원들에게 책임을 미룬 민주당 지도부의 비겁한 행태를 규탄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조 대변인은 "투표율 26%, 투표권자의 3분의 1이 되지 않은 상황으로 당규상 의결정족수도 차지 않았는데 의결 절차가 아니라 의지를 묻는 전당원투표이기에 괜찮다는 변명도 일삼고 있다"며 "무책임하기 그지없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여성들이 계속 성폭력 위험 속에 놓여도 정권만 재창출하면 그만이라는 거냐"며 "답정너와 다를 바 없는 더불어민주당의 행태는 미투 운동이 만든 성평등한 사회를 앞장서서 가로막는 꼴"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잇따른 성 비위 앞에 반성하고 성찰하겠다고 말했던 것은 그 당시 상황을 모면하기 위함이었음이 확인되는 순간"이라며 "사건의 공론화 이후 더불어민주당은 해당 정치인의 소속 정당으로서 어떤 조처를 했습니까. 끝없는 2차 가해 속 피해자가 방치된 현실에 일말의 책임마저 느끼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younme@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