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미국 편드는 호주산 곡물 수입 전면 금지

윤다혜 기자 2020. 11. 3. 15: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국 정부가 호주산 밀과 보리 등 곡물 수입을 전면 금지할 것이라고 3일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 호주산 밀 수입 금지 조치는 지난 4월 호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에 대한 국제적인 조사를 요구한 후 중국과 호주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호주산 쇠고기에 보복 관세 부과하고, 호주 여행·유학도 금지
리커창 중국 총리와 맬컴 턴불 호주 전 총리가 캔버라의 의회에서 열린 조인식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서울=뉴스1) 윤다혜 기자 = 중국 정부가 호주산 밀과 보리 등 곡물 수입을 전면 금지할 것이라고 3일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소식통을 인용해 보도했다.

이번 호주산 밀 수입 금지 조치는 지난 4월 호주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발원지에 대한 국제적인 조사를 요구한 후 중국과 호주 간 갈등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나왔다.

앞서 중국 정부는 보복의 일환으로 호주산 쇠고기에 보복 관세를 부과하는 데 이어 호주 여행·유학도 사실상 금지했다.

이번 조치에는 보리, 설탕, 적포도주, 목재, 선탁, 바닷가재, 구리광석 등도 대거 포함될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소식통에 따르면 최근 중국 정부는 이러한 조치에 내부적으로 합의했으며, 3일 모든 중국 국영 및 민간 무역업자들에게 금지령을 내릴 것으로 보인다.

이미 몇몇 무역 업체들은 정부로부터 금지령을 전달 받았지만 공식적인 서류는 받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호주산 밀과 보리 등 수입을 금지하는 명확한 이유도 알려지지 않았다.

익명을 요구한 중국의 한 무역 소식통은 "중국 수입업자들은 정부로부터 수입 금지 규정을 엄격히 준수하고 즉시 모든 주문을 중단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며 "오는 6일 이전에 중국 항구에 도착한 호주산 상품에는 규제가 들어가지 않지만 그 후 도착한 물품들은 모두 반출될 것"이라고 전했다.

또 반출되는 물품의 손해는 모두 무역업자들이 부담해야 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금지령으로 호주 측은 큰 손해를 볼 것으로 보인다. 보리는 호주의 대중국 수출 곡물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해 수출액이 연평균 약 8억4300만 달러(9500억원)에 달한다.

또 소식통들은 밀 수입 금지 조치로 호주 측이 약 4억달러(4500억원)의 추가 손해를 볼 것으로 내다봤다.

dahye18@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