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살아있는 권력 등 사회적 강자 범죄 엄벌해야"

민경락 2020. 11. 3. 19:1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은 3일 "살아있는 권력 등 사회적 강자의 범죄를 엄벌해 국민의 검찰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오후 충북 진천 법무연수원에서 신임 부장검사를 대상으로 한 리더십 강연에서 "검찰개혁의 비전과 목표는 형사법 집행 과정에서 공정과 평등을 보장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법무연수원서 신임 부장검사 대상 리더십 강연
강연 마치고 이동하는 윤석열 검찰총장 (진천=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3일 오후 진천 법무연수원에서 올해 부장검사로 승진한 30여 명을 대상으로 강연을 마치고 연수원 내에서 이동하고 있다. 2020.11.3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민경락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은 3일 "살아있는 권력 등 사회적 강자의 범죄를 엄벌해 국민의 검찰이 돼야 한다"고 말했다.

법조계에 따르면 윤 총장은 이날 오후 충북 진천 법무연수원에서 신임 부장검사를 대상으로 한 리더십 강연에서 "검찰개혁의 비전과 목표는 형사법 집행 과정에서 공정과 평등을 보장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검찰개혁 방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며 이런 고민을 마음 속에 간직할 것을 검사들에게 당부했다.

윤 총장의 발언은 법 집행기관으로서 검찰이 지켜야 할 기본 원칙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할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도 지난해 윤 총장에게 임명장을 줄 때도 비슷한 당부를 했었다.

하지만 최근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과 여권의 사퇴 압박 등으로 윤 총장이 수세에 몰린 상황이라는 점에서 검찰총장으로서 내 갈 길을 가겠다는 결연한 의지를 우회적으로 내비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일각에서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뇌물·횡령 사건의 확정판결을 계기로 검찰의 소극적인 권력 수사에 대한 비판을 의식한 발언이라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윤 총장은 "부장으로서 부원들에게 친한 형이나 누나와 같은 상담자 역할을 하고 정서적 일체감을 가질 필요가 있다"며 팀워크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rock@yna.co.kr

☞ 아이돌·배우들도 사랑한 개그맨 박지선…유서는
☞ 하룻밤새 1천800만원 BJ에게 쏜 중학생 딸…부모는 황당
☞ '무단횡단 보행자 사망사고' 가수 임슬옹 결국…
☞ 1천800억 번 직원들에 명품선물했다 사퇴한 CEO…왜?
☞ "심장이 미어지는 듯한 고통"…어린이집 CCTV 보니
☞ 아내와 사우나 중 강도에 피살…'소시지 왕'의 비극
☞ 병원 망사마스크 금지 안내문에 등장한 조국·김미애
☞ "김정은 집권 후 체중 증가해 140kg대…건강은"
☞ "왜 안잡혔는지 이해 안돼" 이춘재의 '부실수사' 증언
☞ "오빠 살리려고 낳았대요" 출생의 비밀 알게 된다면?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