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영장 아닌데' 동해안 주차장 장기 점령한 캠핑카 골치

이해용 2020. 11. 4. 1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캠핑카들이 강원 동해안으로 몰리면서 지방자치단체가 골치를 앓고 있다.

강릉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캠핑카를 공영 주차장에 장기간 주차하고 있어 계도 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단속 근거가 마땅치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전국의 지자체들이 비슷한 골머리를 앓고 있는 만큼 중앙 부처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단속 근거 마땅치 않아 전국 지자체 골머리..정부 대책 시급"

(강릉=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로 캠핑카들이 강원 동해안으로 몰리면서 지방자치단체가 골치를 앓고 있다.

캠핑용 차량 주차장 장기 사용을 제한한다는 현수막이 설치된 강릉시 경포 호수공원에 캠핑카들이 주차돼 있다. [촬영 이해용]

강릉시 경포해변 인근의 호수공원 주차장은 캠핑카들이 줄지어 있어 주차장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불만이 나오고 있다.

시민 박모(45)씨는 "피서철이 끝나면 떠날 줄 알았는데 지금까지 남아 있다"며 "캠핑카들이 장기간 서 있다 보니 주차장 이용뿐만 아니라 무슨 일이라도 생길까 걱정된다"고 귀띔했다.

시민의 불만이 이어지자 강릉시는 캠핑용 차량은 공영 주차장 사용을 제한할 수 있다는 현수막을 곳곳에 내걸었다.

또 주말에는 단속반을 편성해 장기간 주차 중인 캠핑카에 이동 조치해달라는 스티커를 부착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단속 활동에도 공영 주차장을 장기간 차지하는 캠핑카는 근절되지 않는 게 지자체의 고민이다.

강릉시 경포 호수공원에 캠핑카들이 주차돼 있다. [촬영 이해용]

강릉의 또 다른 해변은 피서철이 끝난 뒤 주차장을 폐쇄했지만, 백사장 가장자리를 따라 캠핑카들이 여전히 늘어서 있다.

해당 주민센터는 '야영(차박), 취사는 인근 야영장에서 즐겨 주세요. 제발'이라는 현수막까지 내걸고 협조를 당부하고 있다.

강릉뿐만 아니라 동해시 등 경치 좋은 동해안 해변을 따라 캠핑카들이 몰려들고 있지만, 지자체는 단속 근거가 마땅치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

캠핑카 차고지 증명제가 실시된 올해 3월 이전에 구매한 차량은 단속할 방법이 마땅치 않다.

또 캠핑카들이 승합차나 화물차로 구분되다 보니 주차공간을 장기간 사용해도 강력하게 단속하기 어렵다.

피서철이 끝나면서 폐쇄된 강원 강릉시의 한 해변 주차장 옆으로 캠핑카들이 주차돼 있다. [촬영 이해용]

단속과 함께 코로나19로 급증한 캠핑카를 수용하기 위한 야영장을 확충할 필요도 있다.

강릉에서 연곡 솔향캠핑장에 캠핑카 공간이 있지만, 턱없이 부족해 캠핑카들은 주차장이나 해변을 사용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강릉시 관계자는 "코로나19로 캠핑카를 공영 주차장에 장기간 주차하고 있어 계도 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단속 근거가 마땅치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전국의 지자체들이 비슷한 골머리를 앓고 있는 만큼 중앙 부처도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강원 강릉시가 공영 주차장을 장기간 차지하고 있는 캠핑카에 주차장 사용을 제한한다는 스티커를 부착해놨다. [촬영 이해용]

dmz@yna.co.kr

☞ 유명 가수, 가수지망 연인에 성범죄…극단선택 내몰아
☞ 예수, 광야서 40일간 동성애했다?…논란 부른 문제작
☞ 성형외과 원장, 여친에게 프로포폴 투약했다가 사망
☞ 중국 당국에 찍힌 마윈…하루아침에 재산 3조 증발
☞ 하룻밤새 1천800만원 BJ에게 쏜 중학생 딸…부모는 황당
☞ 여가부 차관 포기한 세종아파트 청약열기 폭발…22세 '줍줍'
☞ '19금 일러스트' 그려서 연봉 5억 번다고?
☞ 환갑 맞은 마라도나 우울 증상…"뇌수술 예정"
☞ "건물주님 도와주세요"…부산 상인들 현수막 호소
☞ 아이돌·배우들도 사랑한 박지선…연예계 전체 애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