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스콘신·미시간 등 경합주서 표차 줄어들며 치열한 접전

이재영 2020. 11. 4. 21: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미국 대선 승패를 쥔 경합주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간 표 차가 좁혀지는 추세다.

위스콘신주와 함께 러스트벨트에 속하는 미시간주(선거인단 16명)는 개표율 86%에 트럼프 대통령 득표율이 49.4%로 바이든 후보(48.9%)보다 불과 0.5%포인트 높다.

미시간주 개표가 절반쯤 이뤄졌을 때 득표율 차가 9.8%포인트였단 점을 고려하면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을 상당히 많이 따라잡은 것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바이든 위스콘신서 역전..미시간은 트럼프 0.3%포인트 우세
펜실베이니아도 격차 감소..개표 남은 우편투표 변수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후보(왼쪽)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 [AFP=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재영 기자 = 미국 대선 승패를 쥔 경합주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민주당 후보 간 표 차가 좁혀지는 추세다.

뉴욕타임스(NYT)는 동부시간으로 4일(현지시간) 오전 7시33분 현재(한국시간 오후 9시33분) 위스콘신·미시간·펜실베이니아·노스캐롤라이나·조지아·애리조나·네바다·알래스카주에서 승자가 결정되지 않은 것으로 봤다.

이 가운데 네바다주와 알래스카주를 뺀 나머지 5곳은 경합주로 분류된다.

러스트벨트에 속하는 위스콘신주(선거인단 10명)는 개표가 92% 이뤄진 가운데 바이든 후보가 득표율 49.5%로 트럼프 대통령(48.8%)을 근소하게 앞섰다. 개표가 81% 진행됐을 때만 해도 트럼프 대통령이 4.0%포인트 앞섰는데 역전됐다.

위스콘신주 부재자투표 개표는 이날 오전까지 계속될 전망이다.

위스콘신주와 함께 러스트벨트에 속하는 미시간주(선거인단 16명)는 개표율 86%에 트럼프 대통령 득표율이 49.4%로 바이든 후보(48.9%)보다 불과 0.5%포인트 높다.

미시간주 개표가 절반쯤 이뤄졌을 때 득표율 차가 9.8%포인트였단 점을 고려하면 바이든 후보가 트럼프 대통령을 상당히 많이 따라잡은 것이다.

미시간주 승패는 현지시간으로 4일 밤에 판가름 날 것으로 전망된다.

폭스뉴스는 미시간주에서는 개표율 90%에 트럼프 대통령 득표율이 49.4%로 바이든 후보(49.1%)보다 불과 0.3%포인트 앞서고 있다고 전했다.

NYT는 "개표가 남은 우편투표에선 민주당이 우세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트럼프 대통령이 가져간 플로리다주와 함께 최대 승부처로 꼽히는 펜실베이니아주(선거인단 20명)는 개표가 75% 진행됐고 트럼프 대통령이 득표율 55.1%로 바이든 후보(43.6%)를 11.5%포인트 차로 이기고 있다.

개표율이 74%에서 75%로 1%포인트 오르면서 양 후보의 득표율 차가 12.7%포인트에서 11.5%포인트로 1.2%포인트 감소했다. 개표율이 41%였을 땐 득표율이 15.2%포인트 차로 벌어진 적도 있다.

펜실베이니아주에선 우편투표가 6일까지 도착하면 유효표로 인정된다.

우편투표에선 바이든 후보가 우세했을 것으로 전망돼 펜실베이니아주 승자는 우편투표가 모두 개표될 때까지 기다려봐야 알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노스캐롤라이나주(선거인단 15명)와 조지아주(선거인단 16명)는 개표율이 각각 95%와 92%다. 두 주에서 모두 트럼프 대통령이 앞선 상탠데 노스캐롤라이나주에선 득표율 50.1%로 1.4%포인트, 조지아주에서는 득표율 50.5%로 2.2%포인트 앞섰다.

노스캐롤라이나주는 선거일 소인이 찍힌 우편투표는 12일까지 접수하기로 해 개표 최종결과는 그 이후 나온다. 조지아주는 이날 개표를 마칠 전망이다.

개표율 82%의 애리조나주(선거인단 11명)는 바이든 후보가 득표율 51.8%로 46.8%의 트럼프 대통령을 5.0%포인트 차로 앞서고 있다.

앞서 폭스뉴스는 애리조나주에서 바이든 후보의 승리를 예측했다.

다만 개표가 4분의 3가량 이뤄졌을 때보다는 득표율 차가 줄었다.

애리조나주는 이날 개표를 완료할 것으로 보인다.

jylee24@yna.co.kr

☞ 실종된 13살 딸 알고보니 납치돼 강제로 결혼해
☞ 명나라 군대 지휘관이 바라본 임진왜란은 어땠을까
☞ 희극인 故박지선, 애도 속 발인…박성광 "나중에 만나서.."
☞ 국가대표 육상선수 음주운전하다 동료 선수 치고 뺑소니
☞ 38대1 뚫고 합격한 교사들…알고보니 전원 부정채용
☞ 오오오~뒤집어졌다…바이든 대역전극에 트럼프 무더기 소송전
☞ '열세' 트럼프 재선 가능한 '경우의 수' 단 한 가지
☞ "차라리 죽는 것이 편할 것"…이만희, 보석 호소
☞ 시그니엘 호텔 추락 30대 뇌사…"업체가 작업 위치 변경"
☞ '트럼프와 신경전' 마클 英왕자비, 바이든 찍었을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