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가의 김치국 마시기?.."도쿄올림픽때 북핵 6자회담, 중요한 기회"

김기혁 기자 2020. 11. 6. 07:0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만약 내년으로 연기된 도쿄올림픽 때 북핵 6자회담 참가국 정상이 모여 회의를 할 수 있다면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는 뜻을 5일 표명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국, 중국, 일본, 북한, 미국, 러시아의 정상이 모여 6자 회담을 하는 구상에 관해 "그렇게 수뇌들이 한자리에 모일 기회는 좀처럼 없으리라 생각한다. 외교상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 중요한 이웃"..'일본이 수용할 해결책 내놓아야' 강조
'만약 김정은 오면 회담하나' 질문에 "좋은 기회라 생각"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교도연합뉴스
[서울경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일본 총리는 만약 내년으로 연기된 도쿄올림픽 때 북핵 6자회담 참가국 정상이 모여 회의를 할 수 있다면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는 뜻을 5일 표명했다.

스가 총리는 이날 열린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 도쿄올림픽을 계기로 한국, 중국, 일본, 북한, 미국, 러시아의 정상이 모여 6자 회담을 하는 구상에 관해 “그렇게 수뇌들이 한자리에 모일 기회는 좀처럼 없으리라 생각한다. 외교상 매우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한국계인 입헌민주당 하쿠 신쿤(白眞勳) 의원으로부터 도쿄올림픽 때 문재인 대통령 등 각국 정상을 초청해 북핵 6자 회담을 하도록 일본이 주도하면 어떻겠느냐는 질문을 받고서 “가정이지만 그런 기회는 좀처럼 없을 것”이라이같이 답했다.

스가 총리는 만약 도쿄올림픽 때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일본을 방문하면 회담할 것이냐는 물음에는 “가정의 질문에 답하는 것은 삼가겠다”면서도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고 반응했다.

하시모토 세이코(橋本聖子) 올림픽담당상은 도쿄올림픽에 김 위원장을 초청하는 것은 “국제올림픽위원회( IOC), 국제패럴림픽위원회, 대회조직위원회, 도쿄도(都)가 결정할 문제”라며 일본 정부 입장에선 언급할 게 없다고 말했다.

이날 참의원 예산위원회에서는 스가 총리가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 해결을 위해 김 위원장과 조건 없이 “마주하겠다”(向き合う)라고 하는 표현을 놓고도 논쟁이 벌어졌다.

스가 총리는 전임인 아베 신조(安倍晋三) 전 총리의 정책 노선을 답습해 북한의 일본인 납치 문제를 풀기 수단으로 김 위원장과 “무조건 마주하겠다”는 의지를 반복해서 밝히고 있다.

이와 관련, 하쿠 의원은 스가 총리에게 “왜 ‘직접 만나 얘기하겠다’라고 하지 않고 ‘마주 대한다’는 표현을 쓰는지 따져 물었다.

스가 총리가 ”외교적으로 정상회담에도 그런 표현을 쓰는 것 같다“고 단답형으로 대답하자, 하쿠 의원은 ”꼼짝하지 않고 서로 쳐다보며 눈싸움 놀이를 하겠다(ジ?っと見合ってあっぷっぷ)는 듯한 느낌을 준다“며 제대로 대화하겠다는 메시지를 담은 표현으로 바꿀 것을 제안했다.

그러자 스가 총리를 대신해 답변에 나선 모테기 도시미쓰(茂木敏充) 외무상이 ”외교적으로 ‘마주한다’는 말을 ‘바로 앞에 두고 대면하면서 솔직하게 얘기하는 것’으로 저는 해석하고 있다“고 거드는 장면이 연출됐다.

한편 스가 총리는 한국이 매우 중요한 이웃 국가이지만 징용 판결은 국제법 위반이며 한국이 해결책을 내놓아야 양국 관계가 좋은 방향으로 흐를 것이라는 견해를 함께 밝혔다.

이와 관련해 모테기 외무상은 징용 문제에 ”(한국) 대법원 판결과 관련 사법 절차는 명확한 국제법 위반이라 생각한다. 한국이 그것을 해소하는 노력을 해주면 좋겠다“면서 일본 측이 납득할 방안이 나오면 긍정적으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스가 총리는 모테기 외무상의 이런 발언이 끝난 뒤 ”같은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한국이 ”이웃 나라이며 매우 중요한 나라라고 나 자신은 생각하고 있다“며 올해 한국이 추진 중인 한중일 정상회의에 관해서는 일정 등이 ”현시점에서 아무것도 결정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김기혁기자 coldmetal@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