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복은 중국 문화" 中네티즌 주장 편들고 한국 비난한 中게임

이효석 2020. 11. 6. 10: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 중국 게임회사가 캐릭터에 옷을 입히는 스타일링 게임에 한복을 출시했다가 중국 네티즌으로부터 공격을 받자 돌연 한국 서비스를 종료해 논란을 낳고 있다.

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중국 기업 페이퍼게임즈는 지난달 29일 신작 모바일 스타일링 게임 '샤이닝니키'를 국내에 출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페이퍼게임즈, 한복 아이템 출시했다가 中에서 비판받자 폐기
서비스 종료하며 韓네티즌 비난..이상헌 의원 "국내대리인 제도 시급"
'샤이닝니키'에 출시됐던 한복 아이템 모습 [인터넷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한 중국 게임회사가 캐릭터에 옷을 입히는 스타일링 게임에 한복을 출시했다가 중국 네티즌으로부터 공격을 받자 돌연 한국 서비스를 종료해 논란을 낳고 있다.

6일 게임업계에 따르면, 중국 기업 페이퍼게임즈는 지난달 29일 신작 모바일 스타일링 게임 '샤이닝니키'를 국내에 출시했다.

이 게임은 캐릭터에 옷을 입히고 메이크업을 하는 등 캐릭터를 꾸며서 친구들과 공유하는 게임이다. 출시 후 한때 국내 애플 앱스토어 인기 순위 1위에 올랐다.

페이퍼게임즈 측은 한국에 게임을 출시하면서 이달 4일 첫 이벤트로 한복을 출시했다.

한복 아이템은 중국 쪽에도 함께 출시됐는데, 다수의 중국 네티즌이 돌연 "중국 명나라 의상이다", "한복은 중국 소수민족 중 하나인 조선족의 의상이니 중국옷이다" 등 한복이 중국 문화라는 식의 주장을 펼쳤다.

그러자 페이퍼게임즈는 4일에 중국 소셜미디어(SNS) 웨이보에 공식 입장문을 올렸는데, 여기서 "국가의 존엄을 지키겠다"고 밝히며 중국 네티즌 편을 들었다.

이들은 "'하나의 중국' 기업으로서 페이퍼게임즈와 조국의 입장은 늘 일치한다"며 "국가 이익에 손해를 끼치는 모든 행위에 반대하며, 적극적으로 중국 기업의 책임과 사명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한국 서버에서 조국을 모욕하거나 악의적 사실을 퍼트린 유저는 채팅 금지, 계정 정지 등 조처를 할 것"이라며 "중국 전통문화를 사랑하고 존중할 것을 고수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런 사실이 국내에 알려지면서 한국의 샤이닝니키 팬들과 네티즌들 사이에서 큰 논란이 불거졌고, 아이템을 환불하거나 게임에서 탈퇴하는 이용자가 늘어났다.

이에 5일 페이퍼게임즈는 한복 아이템을 파기·회수하고 환불한다고 공지했다.

한복이 중국 문화라는 중국 네티즌의 주장과 공격에 대응하지 않고 되레 한복 아이템을 삭제하는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이 때문에 한국 이용자들의 탈퇴가 끊이지 않자 페이퍼게임즈 측은 6일 0시께 공지를 올려 "샤이닝니키 한국판 서비스를 종료한다"고 선언했다.

페이퍼게임즈 측은 "의상 세트 폐기 공지를 안내한 후에도 일부 계정이 중국을 모욕하는 급진적인 언론을 여러 차례 쏟아냈다"며 "우리의 마지막 한계를 넘었다. 중국 기업으로서 국가의 존엄성을 수호하겠다"고 말했다.

회사 측은 한국의 전통의상이 중국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주장하는 한 중국 블로그 게시글을 공지문에 링크하기도 했다.

중국 네티즌의 과격 발언이나 한복 및 한국 문화를 폄훼하는 발언 등에 관해서는 침묵했고, 기존에 결제한 아이템을 환불받을 수 있는지 등에 관한 설명도 없었다.

이 사건에 국회의원도 관심을 보이면서 논란이 한동안 지속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 이상헌 의원은 이날 성명을 내고 "'한복 동북공정론'도 문제지만 개발사 대응은 더 황당하다"며 "중국 네티즌의 거짓 주장에 손을 들어줬고, 국내 이용자에게 비난만 퍼붓고는 서비스를 종료하는 작태를 보였다"고 비판했다.

이 의원은 "환불·보상 절차를 생략한 채 다운로드 차단일만 공지한 것은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을 위반한 행위"라며 "해외 게임사가 우리나라에서 막장 운영을 하지 못하도록 '국내 대리인 지정 제도'를 즉각 도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hyo@yna.co.kr

☞ "임신 혼자 하나…낳으면 독박육아, 지우면 독박처벌?"
☞ 희귀종 검은 호랑이 '포착'…"일반 호랑이와 완전 달라"
☞ 정형돈, 불안장애로 다시 방송 중단…프로그램 하차
☞ 고민정 "검찰 칼날 두렵다"…진중권 "무슨 짓 했길래"
☞ 이자벨마랑, 원주민 디자인 훔쳤다?…정부까지 나서
☞ 홍진영, 석사논문 표절 의혹 부인…심사 교수 입장은
☞ 위증혐의 기소된 '갑질 회장님' 아들, …정의 구현?
☞ 트럼프, 미시간·조지아 개표중단 소송 1심 기각
☞ 박범계 "의원님들 살려주십시오, 한 번 하세요"
☞ 음주차량이 쓰레기 수거차 들이받아 미화원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