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모든 기득권 내려놓고 새로 모이자"..신당창당 거론

전명훈 2020. 11. 7. 1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야권의 혁신 방안 중 하나로 '신당 창당'을 제안한 것으로 7일 전해져 주목된다.

안 대표는 전날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이 주도하는 연구모임 국민미래포럼 강연 후 비공개 간담회에서 "지지 기반을 넓히고 (야권을 향한) 비호감을 줄일 노력을 해야 한다"며 "그 방법의 하나가 새로운 플랫폼, 사실 새로운 정당"이라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날 국민미래포럼 비공개 간담회서 제안
강연하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6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민미래포럼 세미나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한민국의 혁신과제와 미래비전'에 참석, 강연하고 있다. 2020.11.6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이동환 기자 =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야권의 혁신 방안 중 하나로 '신당 창당'을 제안한 것으로 7일 전해져 주목된다.

안 대표는 전날 국민의당 권은희 원내대표와 국민의힘 황보승희 의원이 주도하는 연구모임 국민미래포럼 강연 후 비공개 간담회에서 "지지 기반을 넓히고 (야권을 향한) 비호감을 줄일 노력을 해야 한다"며 "그 방법의 하나가 새로운 플랫폼, 사실 새로운 정당"이라고 말했다고 참석자들이 전했다.

안 대표는 이어 "단순히 합치는 것만으로는 위기를 극복할 수 없다"며 "서로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새롭게 모이자"고 참석 의원들에게 당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국민의힘, 국민의당 체제를 혁신해 새로운 정당을 만들고, 이 정당으로 여권에 맞서겠다는 생각으로 보인다.

다만 안 대표의 이 같은 제안은 아직 구상 차원인 데다 제1야당인 국민의힘이 여기 호응할지도 미지수여서 정국에 미칠 파장을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안 대표는 같은 날 공개 강연에서는 야권에 대한 비호감이 너무 크다며 야권 재편을 위한 '새로운 혁신 플랫폼'의 필요성을 주장했다.

또한 '반문(반문재인) 연대'가 필요하다는 주장을 반박하고 "반문연대가 아니라 혁신연대, 미래연대, 국민연대로 가는 게 유일한 길"이라고도 강조했다.

안 대표는 2012년 정계에 입문한 이후 2016년 국민의당을 처음 창당했고, 올해도 바른미래당 탈당 뒤 현재의 국민의당을 창당한 바 있다.

id@yna.co.kr

☞ '태어나보니 오빠만 14명'…30년 만에 첫 딸 얻은 부부
☞ 트럼프 대선 불복하자 백악관 참모들 거리두기 시작
☞ 유시민 "우리 사회는 이견에 핍박"…진중권 "그 입으로…"
☞ 민주, 윤석열 향해 "검찰총장, 정치하는 자리 아냐"
☞ "코로나가 기회다!" 자산가 부부가 갈라서는 사연
☞ 바이든 "개표중단 시도 놔두지 않겠다"
☞ 트럼프, 고위관리 기습 경질…보복성 물갈이 신호탄?
☞ 홍진영, 논문표절 의혹에 "석·박사 학위 반납하겠다"
☞ 여대생 65명에 "만나자" 문자 보낸 30대…왜 무혐의?
☞ 남편도 속았다…140억 가로채 탕진한 보험사 지점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