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든 "당신의 노고에 감사"..DJ와 서한 교환하며 민주화 지지

김치연 2020. 11. 9. 13: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80년대 김 전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이 주고받은 편지 2점이 9일 최초로 공개됐다.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이 이번에 공개한 사료는 1983년 9월 30일 바이든 당선인(당시 상원의원)이 김 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와 1984년 2월 27일 김 전 대통령이 바이든 당선인에게 보낸 편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1980년대 바이든-김대중 사료 최초 공개
바이든 당선인이 1983년 9월 30일 보낸 편지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치연 기자 = "(한국 민주화를 위한) 당신의 노고에 감사한다. 내 도움이 필요하면 주저 말고 연락해달라."(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1983년 9월 30일 김대중 전 대통령에게 쓴 편지 중)

1980년대 김 전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이 주고받은 편지 2점이 9일 최초로 공개됐다.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이 이번에 공개한 사료는 1983년 9월 30일 바이든 당선인(당시 상원의원)이 김 전 대통령에게 보낸 편지와 1984년 2월 27일 김 전 대통령이 바이든 당선인에게 보낸 편지다.

김 전 대통령은 1982∼1985년 미국 망명 기간 미국 주요 인사들에게 한국 민주화와 미국의 대외정책을 주제로 한 자신의 연설문과 기고문을 동봉한 편지를 지속해서 보냈다. 바이든 당선인이 보낸 편지는 앞서 김 전 대통령으로부터 받은 편지에 대한 답신이다.

이 편지에서 바이든 당선인은 "당신이 보내준 정보가 유용할 것"이라며 "당신이 다루는 문제들을 신중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당시 민주당 상원의원이었던 바이든 당선인은 김 전 대통령의 한국 민주화를 위한 활동을 적극 지지하고 협력한 의원 중 한 명이었다. 이때부터 바이든 당선인과 김 전 대통령은 친분을 쌓아왔다.

김 전 대통령은 이듬해인 1984년 바이든 당선인에게 개별적으로 보낸 편지에서 같은 해 2월 25일 전두환 정권의 정치 인사 202명에 대한 해금 조치는 기만적인 조치라고 비판하고 이런 '긴급한 현안'에 대한 논의를 위한 회의를 제안했다.

김대중도서관은 "이번 사료는 김 전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의 관계가 시작된 1980년대 초중반 시기 두 사람과 관련된 사료의 최초 공개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대중 전 대통령은 서거했지만 김 전 대통령과 오랜 기간 긴밀한 인연을 맺었던 바이든이 미국 대통령에 당선됐기 때문에 향후 대미 외교 전략을 수립하는 데 있어서 이런 사실을 참조하는 것은 한국 국익 실현에 있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대중 전 대통령이 1984년 2월 27일 보낸 편지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chic@yna.co.kr

☞ '바람의 딸' 한비야, 자발적 장거리 부부 택한 이유는
☞ 여친 강간하고 차 바꿔타며 도주한 전과 20범 결국
☞ 퇴사 황상무 KBS 전앵커 "수신료로 운영되는 회사가…"
☞ '테스형' 라이브로…나훈아 연말공연 '피켓팅' 예고
☞ 여성 앞에서 바지 내리고 음란행위 60대 집유 2년
☞ 김경수의 반전카드 '닭갈비 포장'은 왜 힘을 못썼나
☞ 6천500만년 전 모습 그대로 살아있는 물고기 찾았다
☞ 홍진영 논문 표절 의혹…부친 재직 조선대 '불똥'
☞ 달리던 승용차 뚫고 들어온 쇳덩이…운전자 중상
☞ 트럼프 곧 이혼?…"멜라니아 기회만 본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