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기본소득 탄소세 1석 5조..도입 논의해달라" 제안

함민정 입력 2020. 11. 10. 11:2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지난달 19일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 경기도청에서 열린 국회 행정안전위원회의 경기도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0일 "모든 국민이 건강한 환경에서 경제적 기본권을 누리며 살아갈 수 있도록 정부와 국회가 '기본소득 탄소세' 도입 논의에 나서주길 기대한다"고 제안했다.

이 지사는 이날 페이스북에 ‘기본소득 탄소세’에 주목할 5가지 이유'라는 제목의 글에서 "화석연료에 부과한 세금 수입을 전 국민에게 지급하는 방안은 환경과 경제를 살리는 1석 5조 정책"이라며 이같은 내용을 밝혔다. 기본소득 탄소세는 탄소를 배출하는 기업 등으로부터 탄소세를 거둬 지역 화폐 형태의 기본소득으로 전 국민에게 지급하자는 것이다.

이 지사는 "기본소득 탄소세를 시행하면 화석연료 사용량 감소로 탄소 제로 정책에 기여할 수 있고, 산업 분야의 기후변화 대응에 유용하며, 증세 저항 최소화와 소득 불평등 완화, 골목상권 회복 및 국가 경제 대순환 등 5가지 이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탄소 감축을 유도하는 기본소득 탄소세는 기업의 탄소 제로 경영 촉매제 역할을 하며 국제경쟁력 확보에 도움을 줄 것"이라며 "나아가 기술혁신과 대체에너지 산업 육성 등 미래산업 재편을 촉진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특히 "증세에 대한 반발은 세금이 다른 목적으로 쓰일 것이라는 불신 때문"이라며 "목적세로 탄소세를 도입하고 기본소득 외에 쓸 수 없도록 하면, 세금을 내는 만큼 기본소득으로 100% 돌려받으니 세금 누수의 불신은 사라지고 따라서 증세 저항도 줄어든다"고 주장했다.

이 지사는 "기본소득 탄소세를 시행하면 전체의 70%는 내는 세금보다 받는 기본소득이 더 높다"며 "부의 재분배 역할을 하게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재난 기본소득에서 증명됐듯, 기본소득 탄소세를 지역 화폐로 전 국민 지급 시 골목 곳곳에서부터 경기가 살아나고 국가적인 경제 대순환이 이루어질 것"이라고 적었다.

이재명 경기지사가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다. 페이스북 캡처

함민정 기자 ham.minju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