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바이든이 脫원전?.. 인수위 홈피엔 "첨단원전 신속 상업화"

박수진 기자 입력 2020. 11. 10. 12: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을 1호 정책으로 내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인수위원회 홈페이지에 '차세대 첨단 원전'을 청정에너지로 명시하고 '신속한 상업화'를 공언했다.

눈길을 끄는 항목은 바이든 당선인이 배터리 저장, 온실가스 마이너스 배출(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제거), 차세대 건축 소재, 재생 수소와 함께 첨단 원전(advanced nuclear)을 청정에너지 기술로 택했다는 점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의 인수위원회 홈페이지 ‘우선순위(priorities)’ 코너에 있는 ‘기후변화’ 정책란에 “재생 수소, 차세대 원자력 등을 신속하게 상용화하겠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바이든 인수위 홈페이지 캡처
취임식 무대 설치 : 내년 1월 20일 조 바이든 제46대 대통령 당선인의 취임식이 열릴 예정인 미국 워싱턴 DC 의회의사당 앞 광장에서 인부들이 9일 취임식 무대 계단에 사용될 자재들을 운반하고 있다. EPA 연합뉴스

기후변화 관련 정책란에서

원전을 청정에너지로 명시

해리스도 “원전 이용 지지”

파리기후변화협약 재가입을 1호 정책으로 내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이 인수위원회 홈페이지에 ‘차세대 첨단 원전’을 청정에너지로 명시하고 ‘신속한 상업화’를 공언했다. 급진적인 탈(脫)원전 정책을 추진하며 바이든 당선인의 기후대책을 가리켜 “우리가 가려는 길과 일치한다”는 여권의 주장과는 완전히 배치된다.

10일 바이든 당선인의 인수위 홈페이지(https://buildbackbetter.com)에는 4대 우선 국정과제(priorities) 중 하나로 ‘기후변화’를 채택하고 관련 기술 혁신에 대한 광범위한 투자를 약속했다. 눈길을 끄는 항목은 바이든 당선인이 배터리 저장, 온실가스 마이너스 배출(대기 중의 이산화탄소를 포집해 제거), 차세대 건축 소재, 재생 수소와 함께 첨단 원전(advanced nuclear)을 청정에너지 기술로 택했다는 점이다. 그는 “주요 청정에너지 기술에 대한 과감한 비용 절감에 속도를 내겠다”며 “해당 기술들을 빠르게 상업화하고 미국에서 생산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은 그간 공약을 통해서도 “원자로 건설 비용이 절반 수준인 소형 모듈형 원자로(SMR)가 100% 청정에너지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술 가운데 하나가 될 수 있다”고 밝혀왔다. 바이든 당선인은 향후 4년간 2조 달러(약 2400조 원)를 투입해 2050년에는 탄소 순배출을 0으로 만드는 탄소 중립을 실현하겠다는 계획이다. 소형 원자로는 전력 생산 규모 면에서 기존 원자로의 20분의 1 수준이지만 안전하고 설비 투자 비용도 적다고 평가된다. 그는 아울러 “비용에서부터 안전·폐기물 처리시스템에 이르기까지 원자력과 관련된 과제들을 조사하도록 지원하겠다”고도 했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 당선인 역시 “청정·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늘리는 동안 원전 이용을 지지한다”고 언급해 왔다. 결국 신재생에너지뿐 아니라 원전도 동반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하고 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9일 최고위원회에서 바이든 당선인의 에너지 정책을 동일시하며 “한국형 뉴딜 추진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발언한 것은 ‘여론 왜곡’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태양광·풍력만으로 탄소 중립을 추진하겠다는 우리 정부와 미국 차기 정부의 정책 방향은 확연히 다르기 때문이다. 정범진 경희대 원자력공학과 교수는 “같은 그린에너지 정책을 추진하면서 미국은 원전을 포함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포함하지 않고 있다”며 “극과 극의 차이로, 미국은 신재생에너지의 한계와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기 위해서는 원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하고 실행에 옮기고 있는 반면, 우리나라는 실현 가능성 없는 정책만 추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박수진 기자 sujininvan@munhwa.com

[ 문화닷컴 바로가기 | 문화일보가 직접 편집한 뉴스 채널 | 모바일 웹]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