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10명 중 9명 '온라인수업 부정적'.. 교사 83% "교육자치 필요"

이유범 2020. 11. 10. 17:0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학부모 10명 중 9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확대된 온라인 수업이 학생들에게 유리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여론조사는 코로나19 이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교원의 역할 변화 방향을 모색하려는 취지로 지난달 3일부터 16일까지 학생 9914명과 학부모 7623명, 교사 5119명, 일반국민 2000명 등 총 2만4656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가교육위, 미래교육 여론조사
학부모 10명 중 9명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확대된 온라인 수업이 학생들에게 유리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교사들 대부분은 교육과정에 대한 국가의 관여를 최소화해 지역과 학교에 맡기는 교육자치(학교자치)가 필요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는 10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미래교육체제 대국민여론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여론조사는 코로나19 이후 학습자 중심 교육을 위한 학교, 교육과정, 교원의 역할 변화 방향을 모색하려는 취지로 지난달 3일부터 16일까지 학생 9914명과 학부모 7623명, 교사 5119명, 일반국민 2000명 등 총 2만4656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조사 결과 응답자들은 미래 학교교육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저출산으로 인한 학령인구 감소 △감염병 등 전 지구적인 재난의 일상화 △인공지능 등 디지털 기술의 발전 등을 꼽았다.

미래학교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는 학부모·교사가 공동체 속 배려·존중을 배우는 곳, 삶을 주도적으로 살아갈 힘을 길러주는 곳이 돼야 한다고 답한 반면, 학생들은 자신에 맞는 진로설계를 돕는 곳, 행복한 삶의 의미를 배울 수 있도록 돕는 곳이라고 응답했다.

관심을 모았던 교육과정 변화 방향에 대해서는 교사들 대부분이 교육자치가 필요하다고 응답해 눈길을 끌었다. 교사의 82.8%는 '국가교육과정 대강화(슬림화)'에 동의했으며,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학교조직 재구조화, 교육청 조직·운영 개편 등이 필요하다는 응답도 92%를 넘었다.

슬림화는 국가교육과정을 상세히 규정하기보다는 학생 삶에 필요한 역량 중심으로 최소화해 줄이고 학교와 지역에 권한을 부여해 학습자에 맞는 교육과정을 개발·실행하는 것을 말한다.

코로나19 사태 이후 본격화된 온라인 수업(원격수업)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경향을 보였다. 일반국민·학부모·교사 모두 '온라인 수업이 교과지식 교육에 더 유리하다'는 질문에 낮은 응답률을 보였고, 특히 학부모는 불과 8.2%만 '그렇다'고 답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온라인 수업 확대로 인해 학생들의 '사회성 함양 어려움'과 '학력격차 심화' '교사의 주된 역할 변화'가 나타날 것이라는 질문에는 75%가 넘는 높은 응답률을 보였다.

가장 희망하는 교사상(像)으로 '개별 학생들에게 관심을 쏟으며 이해와 소통을 하는 교사'를 꼽았고, '학생들에게 학교 밖 다양한 활동을 소개·연결시켜주는 교사'라는 응답이 뒤를 이었다. 다만 학교 급이 높아질수록 학생·학부모·교사 모두 진로 설계와 준비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나 다른 한편으로는 입시·진학에 대한 현실적 고민이 만만치 않음을 보여줬다.

leeyb@fnnews.com 이유범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