秋·민주당 '확실한 도우미'?.. 특활비 논란 이후 윤석열 대권 지지율 1위

정은나리 2020. 11. 11. 14:0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낙연·이재명 3강 구도' 여론조사 9일 만에 1위
秋·여당, 공세 퍼부을수록 정치적 尹 몸집 커져
(왼쪽부터)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윤석열 검찰총장, 이재명 경기지사
윤석열 검찰총장의 대권 지지율 상승세가 심상치 않다. 윤 총장은 9일 조사 대상에 포함된 이후 첫 지지율 1위를 차지하며 대망론이 불붙고 있다. 이는 지난 2일 여권의 유력 대선주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이재명 경기도지사와 3강 구도를 형성했다는 여론조사가 나온 지 9일 만으로,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민주당의 공세가 거셀수록 존재감을 키운 표면상 결과다.

쿠키뉴스 의뢰로 여론조사기관 한길리서치가 지난 7~9일 전국 만18세 이상 유권자 1022명을 대상으로 ‘여야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에 대해 조사해 11일 발표한 결과, 윤 총장의 지지율은 24.5%로 1위에 올랐다. 이낙연 대표는 22.2%, 이재명 지사는 18.4%로 2·3위를 차지했다. 이어 무소속 홍준표 의원은 5.6%,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 4.2%, 정의당 심상정 대표 3.4% 순이다.

윤 총장의 지지율은 보수정당 지지층에서 높았다. 국민의힘 지지자의 62.0%, 국민의당 지지자의 31.9%가 윤 총장을 택했다. 지역별로는 충청(33.8%)에서 지지율이 가장 높았고, 부산·울산·경남(30.4%)와 대구·경북(27.3%)에서도 높은 지지율을 나타냈다. 연령별로는 60대 이상(31.8%)과 18·19세를 포함한 20대(25.5%)의 지지율이 높았다.

2위를 차지한 이낙연 대표는 호남(56.1%), 강원권(36.8%)에서 높은 지지율을 얻었고, 더불어민주당(47.4%)과 정의당(17.0%)에서 지지율이 높게 나타났다. 3위 이재명 지사는 40대(30.3%)와 50대(24.3%), 인천·경기(24.3%)와 대구·경북(19.8%)에서 지지도가 높았고, 열린민주당(62.1%)과 더불어민주당(31.1%)의 선호도가 높았다.

이번 조사의 오차범위는 95% 신뢰 수준에 ±3.1%포인트다.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지난 9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는 모습. 연합뉴스
이처럼 윤 총장 지지율이 급격한 상승 곡선을 탄 것은 추 장관과 민주당이 최근 잇따라 ‘때리기’에 나서며 공세를 편 것이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여당의 집중 공세를 받은 지난달 22일 대검찰청 국정감사 이후 윤 총장의 지지율은 급상승하며 이낙연·이재명 양강구도에서 3강 구도로 재편됐다. 윤 총장은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지난달 26~30일 전국 성인 남녀 2576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 조사(신뢰수준 95%에 표본오차 ±1.9%포인트)에서 17.2%를 지지율을 기록, 21.5% 동률을 기록한 이낙연 대표·이재명 지사에 이어 3위에 오른 바 있다.

이후 검찰의 ‘월성 원전 1호기 경제성 평가 조작 의혹’ 수사를 두고 여당이 윤 총장을 강도 높게 비판하고, 추 장관이 ‘윤 총장의 쌈짓돈’이라며 검찰의 특수활동비(특활비)를 문제 삼는 등 갈등을 키우면서 대권주자로서 윤 총장의 정치적 몸집이 커졌다는 분석이 나온다.

윤 총장과 인사 문제, 수사지휘권 배제 등으로 대립각을 세워온 추 장관은 지난 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윤 총장이 (특활비를) 주머닛돈처럼 쓰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하며 갈등을 또다시 드러냈다. 법무부는 6일 “추 장관이 검찰총장의 특활비 배정 등 집행과 관련해 대검 감찰부에 신속히 조사해 보고할 것을 지시했다”고 밝혔다. 이후 대검찰청과 법무부에 대한 법사위의 문서 검증 결과 윤 총장의 특활비 유용은 확인되지 않았다.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지난 1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세종 화상으로 열린 국무회의에 들어서고 있다. 뉴시스
앞서 윤 총장이 지난 6월 첫 야권 1위를 차지했을 때에는 추 장관의 ‘총장 때리기’ 이후였다. 추 장관은 신천지를 중심으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이 확산하던 지난 2월 압수수색으로 지시한 본인 지시를 따르지 않아 방역의 골든타임을 놓쳤다고 윤 총장을 겨냥한 바 있다.

윤 총장을 견제하는 여당의 공세도 거셌다.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는 ‘월성 원전 1호기’ 수사 관련해 윤 총장을 겨냥하며 “검찰이 정부 정책을 수사하는 건 헌법상 권력 분립 경계를 넘어 입법부 권한까지도 행사하겠다는 명백한 검찰권 남용”이라고 주장했다. 또 윤 총장이 지역 검찰청을 돌며 간담회에 나서는 것은 ‘정치 행보’로 규정하고 “전국을 유세하듯 순회하며 정치 메시지를 홍보하는 행태를 우리 국민은 불편해한다”며 “검찰은 국민 개혁 요구에 맞서 정부의 정책 결정을 수사로 저항하고 있다”고 날을 세웠다.

강병원 민주당 의원은 페이스북을 통해 “스스로 진퇴할 결정할 시점”이라고 자진사퇴를 거론하기도 했다. 그는 지지율 3위 결과에 대해 “정치적 중립 의무를 망각하고 끊임없이 편향된 발언과 행보를 이어가기 때문으로 ‘검찰의힘’ 당대표 수준”이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정은나리 기자 jenr38@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