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폐쇄' 청와대 라인 압수수색..윗선 겨누나

강청완 기자 2020. 11. 11. 20: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검찰이 월성 원자력발전소 1호기 관련 수사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그러자 추미애 법무장관은 이건 정치 수사라면서 윤석열 검찰총장은 차라리 정치를 하라고 비판했는데, 오늘(11일) 8시 뉴스는 법무장관과 검찰총장을 둘러싼 소식, 자세히 살펴봅니다. 먼저, 정부가 월성 원전의 경제성 평가를 조작했다는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검찰이 산업부 공무원 2명의 집과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들은 원전 폐쇄 결정이 내려졌을 당시에 청와대에 파견 가 있었던 직원들입니다.

먼저, 강청완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주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가스공사 본사 등에 대한 대대적인 압수수색을 벌인 검찰, 이 과정에서 산자부 과장급 공무원 2명의 자택과 휴대전화를 압수수색한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습니다.

이들은 청와대가 월성 원전 1호기 조기 폐쇄 결정을 내린 지난 2018년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실 등에 행정관으로 파견 근무 중이었는데, 당시 주무부처인 산자부와 청와대의 가교 역할을 하며 원전 폐쇄 결정 과정에 역할을 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검찰은 이들이 원전 경제성 평가 조작과 조기 폐쇄 결정 과정에 개입한 사실이 있는지 들여다보는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당시 청와대 산업정책비서관이었던 채희봉 한국가스공사 사장에 이어 실무 담당 행정관들까지 수사 대상에 오르며 검찰의 칼날은 청와대 윗선을 겨냥하는 모양새입니다.

산자부 공무원들이 감사원 감사 전, 자료를 폐기하는 과정에 청와대 등 윗선의 개입이나 지시가 있었는지를 확인하는 데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입니다.

앞서 감사원은 월성 원전 조기 폐쇄 결정 과정에 문제가 있었다는 내용을 담은 7천 페이지 분량 수사 참고 자료를 검찰에 전달했습니다.

법조계 안팎에서는 내용이 상세하고 명확해 혐의 입증이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법원이 산자부나 한국가스공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한 데도 이 자료가 한몫했다는 평가입니다.

수사 진행 상황에 따라 청와대 압수수색 가능성까지 제기되는데, 이 경우 여권의 반발이 거세지면서 파장은 더욱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양두원, 영상편집 : 하성원)      

▶ 윤석열 부인 회사 과세자료 확보…"보복 수사 NO"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069569 ]
▶ 대선주자 1위 올라선 윤석열…웃을 수 없는 야권
[ https://news.sbs.co.kr/news/endPage.do?news_id=N1006069573 ]

강청완 기자blue@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