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검 '한동훈 폭행' 정진웅 직무배제 요청..법무부 검토 중

서미선 기자 2020. 11. 11. 22: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검찰청이 '채널A 강요미수 사건' 수사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을 독직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에 대한 직무배제를 법무부에 공식 요청했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은 지난 5일 저녁 정 차장검사 직무배제를 요청하는 공문을 법무부에 보냈다.

검사징계법상 법무부장관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징계혐의자에게 직무집행 정지를 명할 수 있지만,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그간 정 차장검사에 대한 직무배제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5일 저녁 법무부 검찰국 접수..한동훈과 형평성 지적나와
© News1 최수아 디자이너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대검찰청이 '채널A 강요미수 사건' 수사과정에서 한동훈 검사장을 독직폭행한 혐의로 기소된 정진웅 광주지검 차장검사에 대한 직무배제를 법무부에 공식 요청했다.

11일 법조계에 따르면 대검은 지난 5일 저녁 정 차장검사 직무배제를 요청하는 공문을 법무부에 보냈다. 공문을 접수한 법무부 검찰국은 직무배제 여부를 검토 중이다.

앞서 서울고검은 정 차장검사를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독직폭행 혐의로 지난달 27일 불구속기소했다.

검사징계법상 법무부장관은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징계혐의자에게 직무집행 정지를 명할 수 있지만,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그간 정 차장검사에 대한 직무배제 명령을 내리지 않았다.

대검의 공문 발송은 '검찰총장은 해임, 면직 또는 정직 사유에 해당한다고 인정되는 사유로 조사 중인 검사에 대해 징계청구가 예상되고, 그 검사가 직무 집행을 계속하는 것이 현저하게 부적절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엔 법무장관에게 그 검사의 직무집행을 정지하도록 명해줄 것을 요청할 수 있다'는 동법 조항에 근거한 것이다.

같은 법엔 이 경우 법무장관은 그 요청이 타당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2개월의 범위에서 직무집행 정지를 명해야 한다고 규정돼있다.

정 차장검사는 지난 7월29일 법무연수원 용인분원에서 한 검사장의 휴대전화 유심칩 압수수색을 집행하며 소파에 앉아 있던 한 검사장 팔과 어깨 등을 잡고 소파 아래로 밀어누르는 등 폭행을 가해 전치 3주의 상해를 입힌 혐의를 받는다.

한편 정 차장검사가 기소된 뒤로 현재까지 직무배제 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것과 관련해선 형평성 문제도 제기되고 있다.

추 장관은 한 검사장에 대해선 지난 6월 채널A 강요미수 사건에 연루됐다는 이유로 부산고검 차장에서 직무배제해 법무연수원 연구위원으로 발령냈다.

smith@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