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는 계획 있었다..경합주 당선인 확정저지가 뒤집기 실마리

이영섭 2020. 11. 12. 21:2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1·3 대선 패배 후 소송전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이 핵심 경합주의 당선인 확정을 저지하는 전략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해당 전략은 법원이 주 정부의 선거 결과 확정에 제동을 걸도록 해 결국 공화당이 장악한 주의회가 선거인단을 선출하게 하는 시나리오라고 이들 매체는 설명했다.

현재까지 트럼프 캠프는 펜실베이니아주, 미시간주, 애리조나주에서 선거 결과 확정을 막아달라는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주정부 확정시한 넘기면 공화당 장악 주의회가 결정
펜실베·미시간·애리조나에 '확정 차단' 시간끌기 소송
"부정선거 확증 없으면 불가"..민주절차 훼손계획에 지탄
무명용사묘 헌화 후 무거운 표정으로 자리 뜨는 트럼프 (워싱턴 로이터=연합뉴스) 재향군인의 날을 맞아 11일(현지시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버지니아주 알링턴의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비를 맞으며 무명용사 묘에 헌화한 뒤 고개를 숙인 채 무거운 표정으로 자리를 뜨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의 국립묘지 참배는 지난 3일 대선 이후 첫 외부 공식 행사다. 그는 이번 대선 결과에 불복해 소송전을 이어가고 있다. sungok@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11·3 대선 패배 후 소송전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측이 핵심 경합주의 당선인 확정을 저지하는 전략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미 일간 월스트리트저널(WSJ), 인터넷매체 악시오스는 트럼프 대통령의 보좌관 등을 인용해 이같이 보도했다.

해당 전략은 법원이 주 정부의 선거 결과 확정에 제동을 걸도록 해 결국 공화당이 장악한 주의회가 선거인단을 선출하게 하는 시나리오라고 이들 매체는 설명했다.

미국 대선은 전국민 투표 후 주별로 임명한 선거인단이 그 주에서 승리한 후보에 최종 투표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 절차가 순조롭게 진행되려면 주정부의 국무장관이 선거 결과를 공식 확정하는 과정이 필수적이다.

만약 주 당국이 공식 승자를 발표하지 못하거나 확정 시한을 넘기게 되면 헌법에 따라 선거인단 임명권은 주 의회로 넘어가게 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로 이 점을 노리고 있다는 게 측근들의 전언이다.

공화당이 주의회를 장악한 곳이라면, 이런 상황에서 자신에게 투표할 선거인단이 임명될 수 있다고 본다는 것이다.

'대선 사기 주장' 조사 지침 내린 윌리엄 바 미 법무장관 (워싱턴 AFP=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대선 개표 결과에 불복해 소송전에 들어간 가운데 대선 사기 주장에 대해 전국 연방 검사들에게 조사 지침을 내린 윌리엄 바(사진 왼쪽) 법무장관. 그는 연방검사들을 상대로 '선거 부정'에 대한 실질적 혐의가 존재한다면 이번 대선 결과가 확정되기 전에 이를 추적할 것을 재가했다고 현지 언론이 9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사진은 바 장관이 지난 9월 워싱턴 인근 앤드루 공군기지에서 트럼프 대통령과 전용기 에어포스원에서 내리는 모습. sungok@yna.co.kr

현재까지 트럼프 캠프는 펜실베이니아주, 미시간주, 애리조나주에서 선거 결과 확정을 막아달라는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모두 주의회에서 공화당이 다수 의석을 차지하고 있는 곳이다.

이들 주에 할당된 선거인단 수는 도합 47명이다. 만약 법원이 트럼프 캠프 주장을 받아들여 이들 모두 트럼프 대통령에게 투표하게 된다면 이론적으로 대선 결과는 뒤집히게 된다.

하지만 법률 전문가들은 실제로 법원이 이같이 결정할 가능성은 희박하다고 본다.

선거 결과 확정을 막으려면 대규모 선거 부정의 증거가 있어야 하는데, 현재까지 트럼프 캠프는 이를 제시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대다수 트럼프 캠프 참모들조차 이 전략의 성공 가능성을 낮게 보고 있는 실정이다. 이들은 이런 시나리오를 논의하는 주목적이 트럼프 대통령을 달래기 위해서라고 WSJ에 토로했다.

확실한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소송을 통해 선거 결과 확정을 막으려는 시도 자체가 비민주적이라는 비판도 제기된다.

선거법 전문가인 에드워드 폴리는 최근 워싱턴포스트 기고문에서 "주민들이 이미 투표했는데도 주 의회가 선거인단 임명권을 갖게 되는 건 민주적 절차를 지독하게 훼손하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younglee@yna.co.kr

☞ 트럼프는 계획 있었다…경합주 확정저지가 뒤집기 실마리
☞ 대낮 교차로서 16바퀴 '음주 뺑뺑이'…윗옷 벗고 취권
☞ '임신ㆍ유산 공방' 김현중 최종승소…전 여친 1억 배상
☞ 11년 전 우즈 섹스스캔들 상대 '이제는 말할 수 있다'
☞ 안철수 "혁신플랫폼에 윤석열 오면 좋겠다…난 청소라도"
☞ 野, '김어준 뉴스공장' 심의신청…"술자리 뒷담화 수준"
☞ 배우 배다해 접촉 시도하며 집요하게 스토킹한 20대
☞ 배구연맹, 김연경 지적하지 않은 심판 징계
☞ 신현준 '갑질·프로포폴' 무혐의…"성찰의 시간"
☞ '결혼하자' 방송인 기욤 패트리 예비신부 깜짝 공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