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권주자 다 넣었더니 윤석열 3위..여론조사 신뢰성 도마

고동욱 2020. 11. 13. 10:5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에서 3위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13일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를 제치고 '깜짝 1위'에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지 불과 이틀 만이어서 여론조사의 신뢰성이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이날 CBS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도 윤 총장의 차기 대선 지지도는 11.1%로 이낙연 대표(21.1%)와 이재명 지사(20.9%)에 이어 3위였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尹, 유력주자 6명만 제시한 한길리서치 조사에선 1위
윤석열 검찰총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기자 = 윤석열 검찰총장이 차기 대권주자 선호도에서 3위라는 여론조사 결과가 13일 나왔다.

더불어민주당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경기지사를 제치고 '깜짝 1위'에 올랐다는 조사 결과가 나온 지 불과 이틀 만이어서 여론조사의 신뢰성이 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한국갤럽은 지난 10∼12일 전국 18세 이상 1천1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차기 정치 지도자 선호도는 이낙연 대표와 이재명 지사가 나란히 19%로 집계됐다.

전월보다 이 대표의 지지도는 2%포인트 높아졌고, 이 지사는 1%포인트 하락했다.

윤 총장은 한 달 전보다 8%포인트 오른 11%로 3위를 차지했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3%, 무소속 홍준표 의원이 1%였다.

앞서 11일 발표된 한길리서치 여론조사에서 윤 총장은 24.7%로 이낙연 대표(22.2%)와 이재명 지사(18.4%)를 제치고 1위에 오른 바 있다.

이틀 만에 윤 총장의 지지율이 '반 토막'이 난 것은, 조사 방식의 문제 아니냐는 해석이 나온다.

한국갤럽은 후보 이름을 불러주지 않고 자유 응답을 받는 형식으로 조사를 진행했다.

반면 한길리서치 조사에서는 심상정·안철수·윤석열·이낙연·이재명·홍준표 등 6명만 후보로 제시했다.

이에 야권 지지자들의 '쏠림'이 벌어졌다는 해석이 나온다.

이날 CBS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발표한 여론조사에서도 윤 총장의 차기 대선 지지도는 11.1%로 이낙연 대표(21.1%)와 이재명 지사(20.9%)에 이어 3위였다.

KSOI도 차기 대선후보 적합도를 물으면서 총 11명의 후보를 제시했다.

한편 이날 한국갤럽 조사에서는 2022년 대선에 여당 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의견이 47%로, 야당 후보를 뽑아야 한다는 의견이 41%로 나타났다. 12%는 의견을 유보했다.

전월보다 여당 후보 지지는 3%포인트, 야당 후보 지지는 2%포인트 각각 올랐다.

정치성향상 중도층에서는 정권 유지 의견(46%)과 교체 의견(44%)이 팽팽했다. 지지정당이 없는 무당층에서는 정권 유지(23%)보다 교체(51%) 의견이 많았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 수행에 대한 긍정 평가는 3%포인트 오른 46%, 부정 평가는 2%포인트 내린 45%로 집계됐다. 4주 만에 긍정 평가가 부정 평가를 앞질렀다.

긍정 평가자에게 그 이유를 물은 결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처'(32%)를 가장 많이 꼽았다.

부정 평가 이유로는 '부동산 정책'(23%)이 가장 많았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포인트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sncwook@yna.co.kr

☞ 여당의원 마저 "정도껏 하세요"…추미애 뭐라고 했길래
☞ 국민은 배곯는데 거대 황금 반려견 동상 세운 대통령
☞ "새들이 길이 180m 투명방음벽에 부딪혀 죽어가요"
☞ "애인과 살고 싶으니 이혼해 줘" 요구도 가능해진다?
☞ 어쩌다 거기에…하수구에 낀 800㎏ '통통한' 악어 구출
☞ KIA 투수 임기영, 치어리더 김맑음씨와 백년가약
☞ '도로 위 흉기' 판스프링 사고 또…앞유리 뚫고 조수석에
☞ 화상 강의 들으려 8m 나무 오르는 농촌 대학생의 사연
☞ 딸 위해 손녀 낳은 50대 여성…임신ㆍ출산 전격 공개
☞ "여자도 예비군 가지 말입니다" 여성예비군 소대장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