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지자들의 집단 폭행..동석한 국회의원은 "몰랐다"?

이정희 입력 2020. 11. 13. 20:34 수정 2022. 7. 4. 17:27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김형동 의원 동석 지지자들이 집단폭행‥몰랐다?> 관련 정정보도문

본 방송은 지난 2020.11.13 <김형동 의원 동석 지지자들이 집단폭행‥몰랐다?>라는 제목으로, 국민의힘 소속 김형동 국회의원의 지지자들로 보이는 단체가 음식점에서 옆자리 손님들을 집단 폭행하여 그 중 1인은 전치 4개월이 넘는 진단을 받았는데, 그 자리에 있었던 해당 의원이 폭행 사태를 보고도 말리지 않고 자리를 피했다는 의혹이 있으며, 해당 의원 측에서 피해자 측에 사건을 축소해 줄 것을 타진한 것으로 확인되었다고 보도하였습니다.
그러나 사실 확인 결과, 김형동 의원은 당시 한국노총 대구본부 수련대회의 강사로 초빙되어 저녁식사 자리에 함께 하였고, 한국노총 대구본부 회원 중 일부와 식당 손님이 마찰을 빚은 일이 있었으나 대구본부 회원들이 집단으로 옆자리 손님들을 폭행하거나 전치 4개월의 상해를 가한 사실이 없으며, 김형동 의원은 소란이 생길 무렵 다음 일정을 위해 그 식당을 나왔고 이후 해당 의원이 사건을 축소하거나 은폐하려고 한 사실이 없는 것으로 확인되어 바로잡습니다.

◀ 앵커 ▶

국민의힘 소속 한 국회의원 지지자들이 음식점에서 옆자리 손님을 폭행하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피해자 중에 한명은 전치 넉 달 진단을 받을 정도로 크게 다쳤는데, 그런데 이 자리에 있었던 해당 의원이 폭행 사태를 보고도 말리지 않았고, 자리를 피했다는 의혹이 나왔습니다.

이정희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지난 5일 저녁 안동의 한 고깃집.

손님들로 가득합니다.

한 쪽에서 김형동 국회의원의 지지자들로 보이는 단체가, 마이크까지 틀어놓고 사회를 봅니다.

"그렇지만 오늘 김형동 국회의원님께서... 한국노총이 뭡니까? 자유한국당, 새누리당 2중대만 했습니다. 그렇지만..다시 한 번 '국민의 힘'과 함께 해보겠다."

주변은 아랑곳하지 않고 큰 소리를 이어갑니다.

"그렇지만 조직은 뭡니까? 오야붕(두목)의 명령이 떨어지면 따라가는 거 아닙니까?"

"국민의 힘!" (김형동!) "오늘 도원결의를 위하여!" (위하여!)

참다못한 옆자리 손님이 동영상을 찍기 시작하자 시비가 일었고 곧바로 집단 폭행이 벌어졌습니다.

[이영수/폭행 피해자] "죽인다고 협박하고 주먹질이 날아오고, 사람을 팽개치고 하니까... (나중에는) 맥주컵을 깨면서 내가 대구 조폭 누군데 (하면서) 저한테 다가오려고 했던 거에요. 찌른다고."

이 씨의 지인은 말리는 과정에서 폭행을 당해 다리 장애가 더 심해졌고, 전치 4개월이 넘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황명수/폭행 피해자] "(다리 장애가 있어서) 누가 와서 살짝만 건드려도 넘어지거든요. (말리다가) 이렇게 까이고 넘어지고. 밥도 제대로 못 먹고 있습니다, 이가 아파서..."

김형동 의원은 동석한 건 맞지만, 중간에 자리를 떴고 폭행은 보지 못했다고 해명합니다.

[김형동 국회의원] "영상을 찍는다 그런 얘기는 있더라고요. 그 다음 일정이 있었기 때문에 (식당에서) 나온 거에요. (민주당 경북도당) 성명서(논평)에 나온 내용이 뭔지 몰라요. 민주당에 (김부겸 의원에게도) 항의를 했어요."

하지만 출입문 부근에서 폭행이 일었고 김 의원이 식당을 나간 것도 바로 이 출입문을 통해서였습니다.

[이영수/폭행 피해자] "(우리를) 갈라놓더라고. 그 틈 사이로 (김형동 의원이) 빠져나간 거예요. 조폭을 데리고 다니면서 정치를 하냐, 이렇게 얘길 했죠. 답변도 안 하고 도망가더라고요."

더구나 김 의원 측에서 사건을 축소해 줄 것을 피해자 쪽에 타진한 것으로 확인됐습니다.

이 사건은 폭행 당시 경찰에 신고돼 경북지방경찰청이 수사에 들어갔습니다.

MBC뉴스 이정희입니다.

(영상취재: 원종락 / CG: 이한나)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이정희 기자 (leejh@andong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0/nwdesk/article/5974163_32524.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