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부차관보 "한일관계, 미국에 매우 중요..3국 협력해야"

임주영 2020. 11. 14. 02: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는 13일(현지시간) 한일 관계가 역내에서 공유하는 가치를 지키는 데 있어 미국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내퍼 부차관보는 이날 미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와 동아시아연구원이 '미중 전략경쟁 시대 한미협력 전망'을 주제로 연 화상 세미나에서 미국은 한일 관계 개선을 포함해 3국의 협력 진전을 위해 매우 열심히 일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북한엔 "외교의 문 열려있어"..대중국 견제 협력 필요성 내비쳐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동아태부차관보 [브루킹스연구소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워싱턴=연합뉴스) 임주영 변덕근 특파원 =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부차관보는 13일(현지시간) 한일 관계가 역내에서 공유하는 가치를 지키는 데 있어 미국에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내퍼 부차관보는 이날 미 싱크탱크 브루킹스연구소와 동아시아연구원이 '미중 전략경쟁 시대 한미협력 전망'을 주제로 연 화상 세미나에서 미국은 한일 관계 개선을 포함해 3국의 협력 진전을 위해 매우 열심히 일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일 관계는 미국에 매우 중요하다"며 한일 두 나라는 "미국이 하는 것과 같은 종류의 일을 하는 자유주의적이고 투명한 국가들"이라고 강조했다.

또 "우리 세 나라가 민주주의와 자유를 옹호하지 않는다면 누가 그렇게 하겠는가"라며 "그래서 우리는 서로 잘 지낼 방법을 찾아야 한다"고 말했다.

내퍼 부차관보는 미국이 한일 관계에 끼어들거나 중재할 방법을 찾겠다고 가정하지는 않는다면서 "이것은 한국과 일본이 할 일"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동시에 그것은 우리가 한일 관계에 신경 쓰지 않거나 관심이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며 미국이 한국, 일본과 함께 3국 관계를 나아가게 할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내퍼 부차관보는 이 지역에서 미국은 한국, 일본과 민주주의, 언론 표현의 자유, 종교의 자유 등의 가치를 공유한다면서 "이러한 것들이 위협을 받고 있다"며 "우리가 옹호하지 않으면 누가 할 할 것인가. 우리는 정말 문제들을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내퍼 부차관보는 중국과의 관계와 관련, "우리는 일본과 한국이 중국과 매우 복잡하고 미묘한 관계를 갖고 있다는 것을 안다"며 "우리는 한국에, 일본에 중국을 차단하거나 억제하도록 요청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그러나 미국, 한국, 일본과 같은 국가가 민주주의를 대변하고 자유를 대변하는 책임을 받아들이는 것은 정말로 책임이라고 생각한다"며 '대중국 견제'에 동참해야 한다는 견해를 내비쳤다.

내퍼 부차관보는 교착 상태인 북한과의 비핵화 협상 재개에 대한 기대도 표명했다.

그는 "우리의 메시지, 공개적·비공개적 메시지는 외교의 문이 열려 있다는 것"이라며 싱가포르 1차 북미정상회담을 거론, "몇 달 뒤 어떤 일이 일어날지 말할 수는 없지만, 오늘 이 순간 우리는 여전히 싱가포르 성명의 정신을 구현하고 실현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말했다.

zoo@yna.co.kr

bdk@yna.co.kr

☞ 여당의원 마저 "정도껏 하세요"…추미애 뭐라고 했길래
☞ "북 해군 '돌고래 부대' 훈련 정황"…위성사진 포착
☞ 유시민 "밀 자유론에 따르면 코로나 집회 차단은 정당"
☞ 국민은 배곯는데 거대 황금 반려견 동상 세운 대통령
☞ "애인과 살고 싶으니 이혼해 줘" 요구도 가능해진다?
☞ 어쩌다 거기에…하수구에 낀 800㎏ '통통한' 악어 구출
☞ "새들이 길이 180m 투명방음벽에 부딪혀 죽어가요"
☞ KIA 투수 임기영, 치어리더 김맑음씨와 백년가약
☞ '도로 위 흉기' 판스프링 사고 또…앞유리 뚫고 조수석에
☞ 딸 위해 손녀 낳은 50대 여성…임신ㆍ출산 전격 공개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