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징용문제 해결 안되면 한중일 정상회의도 불참"

강기준 기자 2020. 11. 14. 10: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박지원 국정원장에 이어 더불어민주당의 김진표 한일의원연맹이 연달아 일본에서 징용문제 실마리를 찾기 위한 대화를 이어가고 있지만, 일본은 여전히 '한국이 먼저 해결책을 내놓으라'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한중일 정상회담에 맞춰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징용 문제와 일본 정부의 대한국 수출 규제 등을 일괄 해결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도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총리. /AFPBBNews=뉴스1


박지원 국정원장에 이어 더불어민주당의 김진표 한일의원연맹이 연달아 일본에서 징용문제 실마리를 찾기 위한 대화를 이어가고 있지만, 일본은 여전히 '한국이 먼저 해결책을 내놓으라'는 태도를 고수하고 있다. 일본 정부는 현상태가 계속될 경우 한중일 정상회의에도 불참하겠다는 반응이다.

14일 요미우리신문은 전날 스가 요시히데 총리가 김진표 한일의원연맹 회장 일행을 만난 소식을 전하면서 "일본 정부는 현 상황 그대로라면 연내 서울에서 개최하는 한중일 정상회담 개최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고 보도했다. 요미우리는 이날 회담에서 스가 총리가 방한 요청에 신중한 반응을 보였다면서 아예 한중일 정상회담 불참을 선언할 수 있다고도 전했다.

요미우리는 이날 회담에서 스가 총리가 "징용 문제로 한일 관계는 매우 어려운 상황"이라고 못박았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스가 총리가 한국측이 문제 해결의 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점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전해달라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이날 회담을 두고 일본 외무성 간부는 요미우리에 "(총리와의 회담에서 한국측의 해결책은) 전혀 나와있지 않다. 우리에게 제로 답변"이라고 말했다. 또다른 관계자는 "스트라이크존에 들어온 느낌이 안든다"고 했다. 일본 정부내 전반적으로 최근 한일간 대화에 부정적인 기류가 흐른다는 얘기다.

요미우리는 문재인 대통령이 '피해자 중심주의'를 주창하고 있으며, 일본 기업이 징용 문제 배상을 어떻게든 해야 한다는 입장을 무너뜨리지 않는다고 전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한중일 정상회담에 맞춰 한일 정상회담을 개최하고 징용 문제와 일본 정부의 대한국 수출 규제 등을 일괄 해결하고 싶어하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도 했다.

요미우리는 끝으로 한국측이 일본 기업 압류 자산의 현금화를 단행하면 일본 정부는 강력한 대응 조치를 강구할 전망이라고 했다. 그럴경우 양국 관계 악화에 제동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외무성 간부의 말을 덧붙였다.

[관련기사]☞ 20년간 키운 '남의 아들'...아내가 나를 속였다'성범죄자' 고영욱 등장, "이경영 보고 용기 얻었나"…쏟아진 우려집은 못사주지만…자녀에게 '청약통장' 물려주는법은지원, '자만추' 뜻, '꼬만춤'과 혼동…"이거 방송돼?"아무 것도 없이 백만장자가 된 여성…비밀병기는 '이것'[줄리아 투자노트]
강기준 기자 standar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