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비단벌레 장식 마구 첫 출토..신라 연관성 주목

박세진 2020. 11. 14. 14:1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라시대 고분에서 주로 출토되는 비단벌레 장식의 마구(馬具)가 일본에서 처음 발견됐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후쿠오카(福岡)현 고가(古賀)시 교육위원회는 13일 서기 6세기 말~7세기 초 조성된 후나바루(船原) 고분에서 2013년 출토한 살구잎 모양의 '교요'(杏葉· 가슴이나 볼기 부위를 장식하는 마구)에서 비단벌레 날개 무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특파원 = 신라시대 고분에서 주로 출토되는 비단벌레 장식의 마구(馬具)가 일본에서 처음 발견됐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후쿠오카(福岡)현 고가(古賀)시 교육위원회는 13일 서기 6세기 말~7세기 초 조성된 후나바루(船原) 고분에서 2013년 출토한 살구잎 모양의 '교요'(杏葉· 가슴이나 볼기 부위를 장식하는 마구)에서 비단벌레 날개 무늬를 확인했다고 밝혔다.

후나바루 고분의 토갱(土坑)에서 무기, 농기구 등과 함께 출토된 이 마구는 부식이 진행됐지만, 흙과 녹을 제거하니 비단벌레 특유의 선과 점 등이 드러났다고 한다.

교육위 측은 고대 비단벌레 장식의 마구는 지금까지 서기 5세기 신라의 왕릉급 고분 등에서만 발굴됐다며 일본에서 확인된 것은 처음이라고 설명했다.

(후쿠오카 교도=연합뉴스) 일본 후쿠오카현 고가(古賀)시 교육위원회가 13일 공개한 서기 6~7세기 유물인 비단벌레 무늬의 마구 원형과 복원 모형. 교육위 측은 지금까지 신라 시대 고분에서만 발견됐던 비단벌레 무늬의 마구가 일본에서 나온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그간 일본에서 마구가 아닌 유물로는 나라(奈良)현 호류지(法隆寺) 등 4곳에서 비단벌레 장식품이 발견됐다.

이 중 호류지에서 나온 '다마무시즈시'(玉蟲廚子·문짝 달린 궤)와 후쿠오카현 오키노시마(沖ノ島)에서 발견된 '금동제대금구'(金銅製帯金具)는 일본 국보로 지정돼 있다.

2018년까지 경주에서 출토된 신라 비단벌레 장식 유물은 20여 건으로, 제작 시기는 5∼6세기로 추정되고 대부분은 마구다.

딱정벌레목 비단벌렛과에 속하는 곤충인 비단벌레는 동아시아의 따뜻한 지역에 주로 서식하는데, 날개 빛깔이 아름다워 신라시대 투조(透彫·금속판 일부를 도려내는 것) 장식품에 주로 사용됐다.

(후쿠오카 교도=연합뉴스) 일본 후쿠오카현 고가(古賀)시 교육위원회의 이마즈 세쓰오(今津節生) 조사지도위원장이 13일 기자회견을 열어 서기 6~7세기 유물인 비단벌레 무늬의 마구가 일본에서 처음 발견됐다고 밝히고 있다.

일본 학자들은 후나바루 고분에서 나온 비단벌레 장식의 마구가 한반도에서 만들어진 뒤 유입됐거나 신라의 영향을 받아 제작됐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아울러 신라시대 왕릉과 후나바루 고분의 연관성을 보여주는 국보급 가치가 있는 유물로 평가하고 있다.

발굴조사를 이끈 고가시 교육위의 이마즈 세쓰오(今津節生) 조사지도위원장(나라대 교수)은 일본에서 처음 확인된 비단벌레 장식 마구는 고대 한반도에서 일본으로 들어오는 관문인 하카타(博多)만 주변에서 중요한 외교가 이뤄졌을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후쿠오카 교도=연합뉴스) 일본 후쿠오카현 고가(古賀)시 교육위원회가 13일 공개한 서기 6~7세기 유물인 비단벌레 무늬의 마구. 교육위 측은 지금까지 신라시대 고분에서만 발견됐던 비단벌레 무늬의 마구가 일본에서 확인된 것은 처음이라고 밝혔다.

parksj@yna.co.kr

☞ 1억 배상 확정된 이상호, 국민참여재판 무죄 판결 이유는
☞ 659억원 '슈퍼 로또' 당첨 23살 청년의 7년뒤 운명은?
☞ 왜 한국인 이름은 3글자?…외국인 궁금증 해결
☞ "CCTV 많아 연쇄살인 힘들겠네…" 연속살해 꾀한 '살인마'
☞ 벤투호 비상…권창훈·이동준·조현우·황인범 코로나19 양성
☞ 집에서 원격수업 받은 10대들…과연 공부만 했을까?
☞ 美 새 부통령 해리스를 묘사한 그림 속 '소녀'의 정체는?
☞ 국민은 배곯는데 거대 황금 반려견 동상 세운 대통령
☞ "애인과 살고 싶으니 이혼해 줘" 요구도 가능해진다?
☞ 여당의원 마저 "정도껏 하세요"…추미애 뭐라고 했길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