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CEP 체결로 일본의 韓수출 공산품 관세 철폐율 19→92%"

김호준 2020. 11. 15. 10: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체결로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공산품의 관세 철폐율이 현재 19%에서 92%까지 단계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5일 보도했다.

RCEP의 발효로 일본 기업이 한국에 수출하는 에어백과 전자계 부품 등 자동차 관련 품목 중 80% 가까이는 관세가 철폐된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닛케이 보도.."일본의 中수출 공산품 관세 철폐율은 8→86%"
영상으로 열린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 장관회의 (서울=연합뉴스) 이지은 기자 = 유명희 산업통상자원부 통상교섭본부장이 지난 8월 27일 오전 서울 중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제8차 역내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장관회의에 참석해 발언하는 모습이 화면에 나오고 있다. 2020.8.27 jieunlee@yna.co.kr

(도쿄=연합뉴스) 김호준 특파원 = '역내 포괄적 경제 동반자 협정'(RCEP) 체결로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 공산품의 관세 철폐율이 현재 19%에서 92%까지 단계적으로 상승할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신문(닛케이)이 15일 보도했다.

한국과 일본, 중국, 호주, 뉴질랜드, 아세안(ASEAN·동남아시아국가연합) 10개국 등 총 15개 국가는 이날 세계 최대 자유무역협정(FTA)인 RCEP에 서명할 예정이다.

RCEP의 발효로 일본 기업이 한국에 수출하는 에어백과 전자계 부품 등 자동차 관련 품목 중 80% 가까이는 관세가 철폐된다고 닛케이는 전했다.

한국 수출용 '니혼슈'(日本酒·청주)와 일본 소주 등의 관세도 단계적으로 철폐된다.

일본이 중국으로 수출하는 공산품의 경우 관세 철폐율이 현재 8%에서 최종적으로 86%까지 높아진다.

이와 관련, 닛케이는 "미국과 대립을 계속해온 중국이 아시아에서 고립을 피하고 무역을 촉진하려고 양보한 모양새"라고 분석했다.

일본으로선 RCEP은 최대 교역 상대국인 중국과 상대 교역액 3위인 한국을 포함하는 첫 자유무역협정이다. RCEP 가맹국의 국내총생산(GDP) 합계는 세계 GDP의 30%에 달한다.

RCEP 가맹국 사이의 관세는 10~20년에 걸쳐 철폐되는 것이 많다.

닛케이는 전체 RCEP 가맹국을 상대로 한 일본 수출 공산품의 관세 철폐율은 품목수 기준으로 최종 91.5%가 될 것으로 추산했다.

일본이 수입하는 쌀과 보리 등 5개 주요 농산물은 관세 철폐 대상에서 제외됐다고 교도통신은 전했다.

hojun@yna.co.kr

☞ 도로에 누웠다가 차량 5대에 잇따라 치여
☞ 매년 오르는 건보료…중국인에게 지급된 액수가 무려..
☞ 659억원 '슈퍼 로또' 당첨 23살 청년의 7년뒤 운명은?
☞ 자고 있는 아들 머리에 망치 내려쳐…그 이유가
☞ 자신이 지은 집 불태우고 부모 무덤 옮기는 사연은
☞ 이번주 전세대책 나올 듯…어떤 내용 담겼을까
☞ '김연경 논란' 확대 원치 않는 차상현 감독 "그때는 나도…"
☞ 왜 한국인 이름은 3글자?…외국인 궁금증 해결
☞ 다이애나비가 유행시킨 '검은양' 스웨터, 26년 만에 재출시
☞ "CCTV 많아 연쇄살인 힘들겠네…" 연속살해 꾀한 '살인마'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