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는 왜 삼성 공기청정기에 반했나

이정혁 기자 입력 2020. 11. 15. 13: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도 수도 뉴델리의 대기 오염이 이달 들어 세계 최악을 기록하면서 공기청정기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올 하반기 들어 인도에서 공기청정기가 생활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아가는 분위기"라면서 "현지 중산층을 중심으로 삼성전자 가전 판매 확대에 적잖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델리 대기오염 세계 최악, 대중국 갈등에 불매운동 여파도
15일 인도 대기오염 지수/사진=에어비주얼

인도 수도 뉴델리의 대기 오염이 이달 들어 세계 최악을 기록하면서 공기청정기 시장이 급부상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COVID-19) 여파로 위생에 대한 관심이 크게 높아진 것도 판매를 거들고 있다.

인도가 중국과 국경 갈등을 겪으면서 중국제품 불매운동을 벌임에 따라 '갤럭시' 스마트폰으로 인지도가 탄탄한 삼성전자가 반사이익을 누리는 모습이다.
이달 인도 대기오염 지수 세계 최악 기록…공청기 판매 200%↑
15일 글로벌 미세먼지 조사분석 업체 에어비주얼에 따르면, 지난 10일 인도 뉴델리의 US AQI(대기오염도지수)는 1295를 기록해 전 세계 95개 주요 도시 중 최악으로 나타났다. US AQI 지수가 500을 돌파할 경우 '위험' 단계로, 강력한 필터가 장착된 마스크 착용 없이 외출이 불가능한 상태다.

인도는 매년 하반기에 대기질이 급격하게 악화된다. 농사를 끝내고 농경지를 태운 연기와 함께 힌두교 최대 축제인 '디왈리'(11월14일) 기간을 전후로 각지에서 대규모로 폭죽을 터뜨리기 때문이다.

그동안 대기질에 별다른 관심이 없었던 인도는 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 3만~5만 명대를 유지하자 건강 전반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다. 시장조사업체 테크싸이 리서치에 따르면 2018년 4900만 달러 수준에 불과한 현지 공기청정기 시장은 2024년 2억2000만 달러로 매년 20% 이상 성장 것으로 예상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뉴델리와 뭄바이, 벵갈루루 등 주요 대도시에서 공기청정기 매출이 급상승하는 추세"라면서 "이달 초 일부 지역에서는 판매가 200% 이상 폭증했다"고 설명했다.
인도 내 중국 제품 불매 운동…브랜드 파워 앞세운 삼성전자 점유율 확대
올 초까지만 해도 현지 공기청정기 시장은 샤오미를 필두로 중국산 저가 제품이 석권하다시피 했다. 지난 6월 인도-중국간 국경 분쟁의 영향으로 '반중' 정서가 격화되면서 소비자들이 삼성전자 제품에 점차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삼성전자는 뉴델리 인근 노이다에서 휴대폰 공장을 운영하고 있으며, 올 3분기에는 갤럭시를 앞세워 현지 스마트폰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브랜드 파워가 강하다. 특히 첸나이에서 가전을 생산하는 만큼 폭증하는 공기청정기 수요 대응에도 문제가 없다.

현지에서 팔리는 삼성전자 공기청정기는 '블루스카이'(모델명 AX7000)로 4만7990루피(약 72만원)에 달하는 고가임에도 판매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전해진다. 최근 삼성전자는 'Stay safe, stay happy'(스테이 세이프, 스테이 해피) 캠페인을 통해 공기청정기를 필두로 수익성 높은 다양한 프리미엄 가전의 연계 판매도 노리고 있다.

또 다른 업계 관계자는 "올 하반기 들어 인도에서 공기청정기가 생활 필수 가전으로 자리 잡아가는 분위기"라면서 "현지 중산층을 중심으로 삼성전자 가전 판매 확대에 적잖은 역할을 할 것"이라고 말했다.

삼성전자 인도법인 '스테이 세이프, 스테이 해피' 프로모션/사진=삼성전자 인도법인
[관련기사]☞ 박규리, '재벌 3세' 남친과 데이트…손엔 VIP 초대장송혜교 태연 현아…★들 사로잡은 '니트 베스트' 패션 TIP몰카 찍고 신체특징까지 휴대폰에 고스라니...성희롱 아니라고?수면제 든 커피 먹여 청소도우미 성폭행한 30대에 '징역 7년'현각스님 "혜민스님은 사업자이자 배우, 속지마"
이정혁 기자 utopia@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