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멸 위기 동해·삼척시 자율 통합으로 효율성 높여야"

이해용 2020. 11. 16. 08: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구 감소 등으로 소멸 위기에 처한 강원 동해시와 삼척시가 자율적인 통합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16일 동해시가 강원대 삼척캠퍼스에 의뢰해 진행한 '동해·삼척 민간 주도 자율 통합을 위한 컨설팅 연구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지자체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역 통합정책 등 특단의 수단이 시급하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소지역주의 극복·자율 통합하면 인구 15만명 강원 남부 거점 도시 탄생"

(동해=연합뉴스) 이해용 기자 = 인구 감소 등으로 소멸 위기에 처한 강원 동해시와 삼척시가 자율적인 통합을 통해 효율성을 높여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지난해 9월 3일 강원 동해시청 회의실에서 김양호(왼쪽) 삼척시장과 심규언 동해시장이 공동 화장시설 건립을 위한 협약을 하고 있다. [동해시 제공. 재판매 및 DB]

16일 동해시가 강원대 삼척캠퍼스에 의뢰해 진행한 '동해·삼척 민간 주도 자율 통합을 위한 컨설팅 연구용역' 보고서에 따르면 이들 지자체가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지역 통합정책 등 특단의 수단이 시급하다.

연구팀이 도내 18개 지자체를 대상으로 상대적 효율성을 분석한 결과 효율적인 곳은 동해시, 속초시, 원주시, 춘천시, 태백시 등 5곳에 불과했다.

이들 도시를 100%로 할 때 삼척시의 상대적 효율성은 44.2%에 불과했다.

삼척시는 공무원 수, 1인당 세출액, 관할 면적 지표 분야에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 현재보다 50% 이상을 감축할 필요가 있는 것이다.

또 지방세 징수액은 9%, 재정자립도는 58.4%, 민원처리실적은 373%, 도로 포장률은 8.3%, 저소득주민 보호 비율은 28.3%, 상수도 보급률은 10.1%, 하수도 보급률은 8% 증가시켜야 준거 집단인 동해시와 같은 효율적인 자치단체로 거듭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삼척시의 이와 같은 낮은 효율성 문제는 인근 동해시와 통합을 통해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올해 9월 30일 현재 인구는 동해시 9만575명, 삼척시 6만5천639명이다.

재정 규모는 동해시 4천116억원, 삼척시 6천179억원이다.

면적은 동해시 180.2 ㎢, 삼척시 1천186㎢이며, 재정자립도는 동해시 16.72%, 삼척시 13.45%로 양 도시 모두 낮은 수준을 보인다.

양 도시가 소지역주의 등의 난관을 극복하고 자율적으로 통합에 이른다면 인구 15만 명 이상, 재정 규모 1조원 이상의 강원 남부 거점도시가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고용정보원이 발표한 '한국의 지방소멸위험지수 2019 및 국가의 대응전략' 보고서를 보면 동해시와 삼척시 등 전국 지자체 중 97곳이 인구 감소 등으로 사라질 위기에 직면해 있다.

동해시 관계자는 "이번 용역 결과를 토대로 내년에 포럼 등을 마련할 예정"이라며 "중간 용역 결과를 삼척시와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dmz@yna.co.kr

☞ 트럼프 "그가 조작으로 이겼어" 트윗했다 뒤늦게 수습
☞ 음란물 플랫폼 '온리팬스' 국내 확산…가입 시도해보니
☞ "월세 얼마? 사망 자녀는? 나라에 신상 털린 느낌"
☞ 운전석서 창문 열고 음란행위 한 '벤츠남' 결국…
☞ 매년 오르는 건보료…중국인에게 지급된 액수가 무려..
☞ 현각스님 "혜민스님, 사업자이자 배우"
☞ 659억원 로또 당첨된 청년, 호화생활 하다가…
☞ 자고 있는 아들 머리에 망치 내려쳐…그 이유가
☞ 마트 배송하던 60대 아파트 승강기 앞 쓰러져 숨져
☞ 학부모 원성 속 이방카, 세자녀 자퇴시켜…무슨 일?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