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이배 前의원 보좌관 "한국당, 문 잠그고 소파로 막았다"

2020. 11. 16. 14:4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의 보좌관이 법정에서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의원들이 문을 잠그고 몸싸움을 벌이며 출입을 막았다"고 진술했다.

재판에서 송씨는 지난해 4월 25일 채 전 의원 집무실에서 있었던 실랑이에 대해 "당시 이만희 의원 등 한국당 의원 5명이 오전에 채 전 의원 집무실로 찾아와 몸으로 문을 가로막는 등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막았다"고 증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나경원 전 원내대표 등 재판 증인 출석..'패트 상황' 당시 진술
"탈출 시도 과정서 몸싸움..蔡, 경찰 등 부른 뒤 '문 부수겠다'"
피고인 측 "마술 보여주고 샌드위치 먹기도"..'설득 과정' 주장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이 지난해 4월 25일 서울 영등포구 국회의원회관 내 자신의 집무실에 갇힌 채 창문으로 고개를 내밀고 얘기하고 있다. [연합]

[헤럴드경제=주소현 기자] 채이배 전 바른미래당 의원의 보좌관이 법정에서 ‘국회 패스트트랙 충돌’ 당시 “자유한국당(현 국민의힘) 의원들이 문을 잠그고 몸싸움을 벌이며 출입을 막았다”고 진술했다.

채 전 의원의 보좌관으로 일했던 송모 씨는 16일 서울남부지법 형사11부(부장 이환승) 심리로 열린 나경원 전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등의 재판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재판에서 송씨는 지난해 4월 25일 채 전 의원 집무실에서 있었던 실랑이에 대해 “당시 이만희 의원 등 한국당 의원 5명이 오전에 채 전 의원 집무실로 찾아와 몸으로 문을 가로막는 등 밖으로 나가지 못하도록 막았다”고 증언했다.

채 전 의원은 같은 날 오후 1시에 열릴 예정이던 사법개혁특별위원회 법안 회의에 참석해야 했으나 한국당 의원들이 방해해 출석이 지연됐다. 그는 같은 날 오전 9시께 바른미래당 사개특위 위원으로 막 교체된 상황이었다.

송씨는 “점심 식사 후 채 전 의원은 탈출을 시도했고 이 과정에서 한국당 의원들, 당직자들과 몸싸움이 있었다”며 “결국 채 전 의원은 나가지 못했고, 그때부터 분위기가 험악해졌다”고 말했다. 이어 “한국당 의원들은 집무실 문을 걸어 잠그거나 소파로 문 앞을 막고 앉으며 출입을 막았다”며 “채 전 의원은 나가려던 의지가 강했고 경찰과 소방당국을 불러 문을 부수겠다고 했다”고 했다.

송씨는 그러면서 “당시 상황이 끝나기 전, 여상규 전 의원이 ‘물리력에 끌려 나가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 나 (당시)원내대표의 생각이기도 하다’고 말했다”고 진술했다.

나 전 원내대표 등은 지난해 벌어진 ‘패스트트랙 충돌’ 사태에서 여야 4당의 선거제 개혁 법안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안건) 지정을 저지하기 위해 사개특위 위원으로 교체된 채 전 의원을 의원실에 감금한 혐의 등으로 기소됐다.

반변 피고인들은 당시 상황이 ‘감금’이 아닌 ‘설득'의 과정이었다고 주장했다. 피고인 측 변호인은 “당시 의원실 안에서는 민경욱 전 (한국당)의원이 마술 가방을 가져와 마술을 보여 줬고, 다 같이 샌드위치를 먹기도 하는 등 분위기가 나쁘지 않았다”며 “채 전 의원 보좌진의 출입 역시 막지 않는 분위기였다”고 맞섰다.

이어 “현장 사진 등을 봐도 문을 잠그거나 몸싸움을 벌이는 장면이 명확히 드러나지 않는다”며 “나 전 원내대표가 현장에 있는 의원들에게 지시를 내렸다는 것 역시 추정에 불과하다”고 강조했다.

address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