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명 잡았는데 140명밖에 안된다니" 1.5단계에 결혼식 직격탄(종합)

김예나 2020. 11. 17. 12: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오는 19일부터 1.5단계로 올라감에 따라 당장 주말 결혼식도 방역 조치의 직접적 영향을 받게 됐다.

지역 유행이 시작되는 1.5단계에서는 주요 시설과 업소의 이용 인원이 제한되는데 가족이나 친지, 지인 등 하객을 대거 초대해 둔 예비부부로서는 결혼식을 앞두고 고민이 커지는 상황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당장 이번 주말 결혼식부터 시설면적 4㎡당 1명으로 이용인원 제한
서울-경기 19일, 인천 23일부터 격상..마스크 착용-출입자 관리도 깐깐하게
예비부부 "이번엔 무사히 치를 것 같았는데"..예식장도 방역조처 대비 분주
예식장 방역 모습 (CG) [연합뉴스TV 제공]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정윤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는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오는 19일부터 1.5단계로 올라감에 따라 당장 주말 결혼식도 방역 조치의 직접적 영향을 받게 됐다.

지역 유행이 시작되는 1.5단계에서는 주요 시설과 업소의 이용 인원이 제한되는데 가족이나 친지, 지인 등 하객을 대거 초대해 둔 예비부부로서는 결혼식을 앞두고 고민이 커지는 상황이다.

1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에 따르면 거리두기 단계가 1.5단계로 격상되면 해당 지역의 결혼식장은 시설 면적 4㎡(약 1.2평)당 1명 수준으로 이용 인원을 제한해야 한다.

예컨대 100㎡ 규모의 결혼식장이라면 최대 25명까지 이용할 수 있는 식이다.

물론 마스크 착용, 출입자 명단 관리, 주기적인 환기 및 소독 등 기본적인 방역 수칙 역시 1단계와 마찬가지로 반드시 지켜야 한다. 신랑, 신부, 양가 부모님을 제외한 하객들은 마스크가 필수이다.

서울, 경기 지역은 19일 0시부터 내달 2일까지 약 2주간 거리두기 1.5단계 조처가 이뤄진다. 아직 감염 확산이 제한적인 인천 지역은(강화, 옹진 제외) 23일부터 시행된다.

이에 따라 당장 다가오는 주말 서울, 경기 지역에서 열릴 예정인 결혼식부터 인원이 제한된다.

인천에서 예정된 결혼식 역시 23일부터는 예식장에 몇 명까지 참석할 수 있는지, 하객이 머무는 공간을 나눠서 인원을 제한해야 할지 등을 확인하는 게 좋다.

거리두기 1단계를 염두에 두고 결혼식을 준비해 온 사람들은 불편이나 혼선을 감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지난 9월 예정된 결혼식을 미뤄 오는 21일 예식을 올릴 예비 신부 A(32)씨는 "이번 주에는 무사히 결혼식을 치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갑자기 1.5단계로 다시 격상한다고 하니 속상하다"고 하소연했다.

결혼식을 준비하는 예비부부들이 자주 찾는 온라인 커뮤니티에 글을 올린 한 이용자는 "10월 이후로 조금 좋아지나 싶었는데 본식을 5일 앞두고 또 1.5단계라고 한다. 정말 1년 동안 피를 말린다"고 털어놨다.

또 다른 커뮤니티에서 한 이용자는 "결혼식장에 문의해보니 홀에 140명 정도 입장 가능하다고 한다. 보증 인원을 400명으로 잡았는데 반도 안 되는 140명이라니 정말 막막하다"면서 고민 많은 감정을 드러냈다.

이런 글에는 '이제는 포기 상태이다. 무사히 식만 끝내고 싶다', '1.5단계가 되면 결혼식이 또 어떻게 진행되는 건지 정확히 알 수 없어서 너무 스트레스받는다' 등의 답답함을 토로하는 댓글도 많았다.

웨딩업계에서는 지난 8월 말 거리두기 2단계 조처가 내려졌을 당시 인원 제한 조처에 대응한 경험이 쌓인 만큼 거리두기 상향에 따른 '급작스러운 타격'은 없다면서도 방역 조처에 대비하고 있다.

서울의 한 웨딩홀 관계자는 "1.5단계라 해도 웨딩홀 내부에서 식사하는 장소는 1m 이상 간격이 유지돼 있어 큰 문제가 없다"면서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제공 등은 늘 해왔던 것들이어서 아직 변경 사항은 없다"고 말했다.

코로나19 유행 상황에 따라 거리두기 단계가 높아질수록 결혼식장 이용이 다소 까다로워진다.

2단계에서는 결혼식장 이용 인원이 100명 미만, 2.5단계에서는 50명 미만으로 각각 제한된다. 전국적 유행이 이뤄지는 3단계에서는 사실상 영업금지에 해당하는 집합 금지 조처가 이뤄진다.

[그래픽] 거리두기 단계별 다중이용시설 방역조치 (서울=연합뉴스) 박영석 기자 = 정부는 17일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를 1단계에서 1.5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중앙안전재난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방역이 위기에 직면했다"며 "최근 1주일 동안 수도권에서만 하루 평균 100명이 넘는 확진자가 발생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부는 강원도의 거리두기 단계도 함께 올리는 방안을 검토했으나, 일단 강원을 제외한 수도권만 상향키로 했다. zeroground@yna.co.kr 트위터 @yonhap_graphics 페이스북 tuney.kr/LeYN1

yes@yna.co.kr

☞ 일가족 참변 현장…목격 할아버지는 손자 눈 가렸다
☞ 아내 살해하고 기자회견서 오열…살인범의 두 얼굴
☞ '박수현 명예훼손' 강용석측 "여자 문제는 사실"
☞ "중증환자 병실은 '시신 구덩이'" 미국 간호사의 폭로
☞ 박휘순, 웨딩 화보 공개…"예비 아내 고마워"
☞ 비혼모 된 사유리 "출산 사실 알리는 이유는…"
☞ 성적부진 테니스 스타, 애인과 성인 인터넷 사이트 데뷔
☞ "덜 검다" 첫 여성 미 부통령 당선인에 쏟아지는 혐오
☞ "영국여왕 코로나19로 사망" 너무 앞서간 방송사
☞ 체온 21도, 심장마비 45분만에 살아난 남성의 기적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