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장용 매트·대야·비닐 등 '식품용' 꼭 확인하고 쓰세요"

김예나 2020. 11. 18. 12: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김장을 앞두고 있다면 대야, 김장용 매트, 바가지, 비닐 등 조리 기구가 '식품용'인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사는 게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김장철을 맞아 건강하고 안전하게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식품 조리 기구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18일 안내했다.

파 뿌리, 양파 껍질 등을 이용해 김장 양념용 육수를 우려낼 때도 '식품용'으로 제조된 스테인리스 재질 육수 망이나 통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식약처는 조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식약처, 김장철 올바른 식품 조리 기구 사용법 등 제공
김장용 기구 등의 올바른 선택 및 사용 방법 [식품의약품안전처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김장을 앞두고 있다면 대야, 김장용 매트, 바가지, 비닐 등 조리 기구가 '식품용'인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사는 게 좋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김장철을 맞아 건강하고 안전하게 식품을 섭취할 수 있도록 식품 조리 기구의 올바른 선택과 사용 방법 등에 대한 정보를 18일 안내했다.

김장용 기구를 살 때는 제품의 표시사항을 확인한 뒤 용도에 적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게 좋다.

식품용 기구에는 '식품용'이라는 단어가 적혀 있거나 폴리에틸렌(PE), 폴리프로필렌(PP) 등 재질명, 소비자 안전을 위한 주의사항 등이 표시돼 있으므로 이를 꼼꼼히 살펴야 한다.

김장용 매트, 대야, 소쿠리, 비닐, 도마, 고무장갑 등은 반드시 '식품용'인지 확인해야 한다.

흔히 김치나 깍두기를 버무릴 때 빨간색 고무 대야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대야는 식품용으로 제조된 합성수지(플라스틱) 재질 또는 스테인리스 재질의 것을 사용하는 게 바람직하다.

식약처 관계자는 "식품용이 아닌 고무대야를 부득이하게 사용해야 한다면 식품용 비닐을 깔고 고무대야에 김치가 직접 닿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파 뿌리, 양파 껍질 등을 이용해 김장 양념용 육수를 우려낼 때도 '식품용'으로 제조된 스테인리스 재질 육수 망이나 통을 사용하는 게 좋다고 식약처는 조언했다.

양파망은 뜨거운 온도에서 붉은색 색소 등이 녹아 나올 수 있으므로 조리에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플라스틱 재질의 기구는 높은 온도에서 찌그러짐 등 변형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다. 전자레인지를 이용할 때는 '전자레인지용'인지 확인하고 써야 한다.

식품용 기구 등의 올바른 사용 방법은 식품안전나라(www.foodsafetykorea.go.kr)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yes@yna.co.kr

☞ 아이 낳은 성전환 남성, 엄마인가 아빠인가 논란
☞ 피임주사 대신 독감백신 맞아 임신…110억 배상 판결
☞ 고성서 조업하던 어민 그물에 6m 넘는 밍크고래 걸려
☞ '입이 떡' 열네살 소년 키가 '2m21㎝'…기네스북 올라
☞ 미국 작가 "김정남 아들 김한솔 CIA가 데리고 사라졌다"
☞ 재판부는 왜 '프듀 순위조작' 피해연습생 실명을 밝혔나
☞ 코로나19 감염된 80대 노부부 같은날 하늘나라로
☞ 산책하다 강에 뛰어든 소방관…극단적 선택 시민 구조
☞ 아내 살해하고 기자회견서 오열…살인범의 두 얼굴
☞ 코로나 백신 맞으면 몸에 무선인식칩 삽입?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